▲지난 2011년 새누리당을 탈당했던 정태근 전 의원의 복당이 21014년 11월 24일 확정되자 논란이 일고 있다. 사진은 지난 2011년 국회정론관에서 탈당 기자회견을 열고 있는 모습

[뉴스파인더 홍범호 기자] 새누리당이 공석인 당협위원장직(옛 지구당위원장) 공모를 지난 14일 마감한 가운데 일부 신청자들에 대한 비판 여론이 일고 있다. 특히 새누리당이 원칙 없는 공모로 당에 대한 불신을 자초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일부 지역에서는 일반 공모자들을 공개한데 반해 비례대표 현역 의원들은 비공개로 돌려 특혜성 논란이 일었고, 일부 지역에서는 탈당 전력이 있는데도 당협위원장직 신청 자격에 제한을 두지 않아 비판이 일고 있다.

특히 성북갑 당협위원장직에 도전한 정태근 전 의원은 2011년 말 당 쇄신 논란 과정에서 탈당, 지난 총선에서 무소속으로 출마했다 낙선한 뒤 올해 남경필 경기도지사 선거 캠프에 합류한 것을 계기로 복당 신청을 했고, 새누리당은 24일 이를 확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 전 의원은 지난 지방선거 당시 MBC 라디오방송에 출연해 자신이 복당 신청을 한 이유에 대해 “남 의원이 여러 차례 복당을 권유했었고 당락을 넘어서서 이번 선거가 국민들에게 큰 상처를 안겼는데 그 상처를 위로하고 싶었다”고 밝혔다.

그는 또 “탈당 당시 제기했던 문제점이 해소됐기 때문에 복당한 것이 아니다”면서 “새누리당에서 새로운 자세로 변화를 모색하는 의원들과 만나 모임을 갖고 구체적 민생현장에서 고민도 하자는 생각에서 복당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시민단체의 한 관계자는 “당에 대한 불만을 품고 탈당한 사람을 별 명분도 없이 그냥 받아주고 또 아무런 제약없이 당협위원장직에 도전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야말로 특혜 중의 특혜 아니냐”면서 “새누리당이 아무리 정체성 없는 정당이라지만 이렇게 제 마음대로 탈당과 복당을 왔다 갔다 하는 사람까지 사실상 특혜를 주면 당을 지지하는 지지자들과 선의의 경쟁자들은 뭐가 되나”고 강력 비판했다.

이 관계자는 또 “정 전 의원은 새누리당 보수혁신이 마음에 들지 않으면 또 탈당할 수도 있는 사람 아닌가”라며 “당이 복당자에 대한 분명한 원칙을 세우고 특히나 당협위원장직은 엄격한 기준과 잣대로 당 지지자들을 설득할 수 있는 답을 내놔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연세대 총학생회장을 지내는 등 운동권 출신인 정 전 의원은 새누리당 전신인 한나라당에서 2000년부터 서울 성북갑 지역 책임자로 활동했다. 정 전 의원은 김성식 전 의원과 함께 2011년 12월 '신당 수준의 재창당'을 요구하며 탈당한 쇄신파로, 당시 주도권을 쥔 친박계의 '재창당 수준의 쇄신'에 반발 탈당해 지난 총선에서 무소속으로 출마했지만 낙선했다. 

한편 정 전 의원은 지난 19일 CBS 라디오 '시사자키 정관용입니다'에 출연해 복당 이유에 대해 “당의 근본적인 변화 모색이 상당히 어려워진 시점에서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가 내건 보수혁신에 참여하는 것이 우리 정치 발전에 조금이라도 기여할 수 있는 방안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