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파인더 홍범호 기자] 최근 들어 국회의원의 입법 책임과 소속 상임위에 따른 전문성, 정책 역량 등이 중요시되면서 이를 보좌하는 인력이 9명까지로 늘어났다. 더구나 박사 학위 소지자나 변호사, 회계사 등 전문직 출신들이 보좌진에 배치되면서 국회의원들의 전문성을 늘리고 있다는 관측이 나왔다.

과거 국회의원들은 선거 과정에서 자신을 도운 최측근 참모들을 보좌진으로 채용하는 등 동반자적 관계를 맺어왔으나 최근에는 전문인력을 배치하면서 자신의 영량을 강화하려는 모양새다. 그러나 이런 과정중에 부작용이 만만치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보좌진을 채용하거나 퇴직시키는 것은, 의원의 고유권한이라 보좌진을 일방적으로 사퇴시키는 경우가 비일비재하다는 것이다. 사퇴 통보를 받아 하루아침에 실업자가 되는 경우가 적지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일부 의원실은 이러한 보좌진들의 어려움을 이용해 서로 실적 경쟁을 붙이기도 하고 일부의원실은 매년 행사처럼 보좌진을 바꾸기도 한다고.

이에 보좌관협의회에서는 “3개월 전에 퇴직을 통보해달라”는 목소리가 나왔다. 이같은 주장은 과거에 비해 사무적이고 계약적으로 관계가 바뀜에 따라 보좌진에 대한 배려가 급격히 낮아지고 있다는 것에 기인한다. 또한 갑작스럽게 퇴직통보를 받은 보좌진들은 갈 데가 만만치 않아 불안할수 밖에 없다고 토로하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