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회창 자유선진당 전 대표의 사퇴를 계기로 야권 통합에 맞선 '보수대연합론'이 주목 받고 있는 가운데, 한나라당과 선진당 간 합당으로까지 번질 수 있을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특히 내년 총선을 앞두고 위기감이 고조된 한나라당 내에서도 일부 긍정적 기류가 흐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나라당의 한 중진 의원은 11일 기자와의 통화에서 선진당과의 합당 가능성을 묻는 질문에 "모든 가능성을 열어 둘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현재 당 쇄신 논의가 진행 중에 있고 비대위 문제 등 복잡한 현안이 많아 당장 이 문제를 언급하는 것이 적절치는 않은 것 같다"면서도 "정치는 생물인데 정책연대나 연합체, 합당은 언제 어떻게 이루어질 지 아무도 알지 못하는 것"이라고 했다.

 

그는 또 "이번 재보선에서 야당이 승리할 수 있었던 이유 중 하나가 후보단일화 아니었느냐"며 "선진당도 자유민주주의를 추구하는 보수정당 아니냐. 보수도 하나로 힘을 모을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소장파인 김성식 의원도 이날 평화방송과의 인터뷰에서 "이번에 선진당이 쇄신 과정을 밟게 되면 나름대로 정치적 연대의 가능성은 열릴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선진당 내부에선 주류와 비주류 간 입장이 엇갈린다.

 

물러난 이회창 전 대표의 뜻으로 선임된 변웅전 신임 대표는 전날 라디오에서 한나라당과의 합당 가능성 질문을 받고 "정책이 같고 정치적 신념이 같다면 보수대연합을 통한 정책연대가 가능하다"고 했다.

 

변 대표는 국민중심연합 심대평 대표나 무소속 이인제 의원 등과의 합당 문제에 대해서도 "물밑으로 교감이 오가고 있다. 진정한 의미의 정당화를 하는 데 손을 잡자고 하면 흔쾌히 같이 잡을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전했다.

 

반면 같은 당 이상민 의원은 "이 전 대표가 한나라당과 합당을 의도한다는 소문은 저도 듣고 있었다"며 "한나라당에 뜻이 있다면 그 쪽으로 가면 될 일인데 자꾸 이렇게 기웃거리고 하는 것은 모양이 좋지 않다"고 비판했다.

 

이처럼 내부적으로 합당에 대한 이견을 보이는 이유는 선진당 자체가 각기 다른 정당에서 여러 사람들이 모이다보니 이념이나 정치 성향 또한 제각각인 이유가 커 보인다.

 

먼저 이 전 대표는 한나라당 총재를 지내면서 대선후보로만 두 차례 나선 대표적인 보수주의자다. 군 출신으로 육군참모총장을 지낸 이진삼 최고위원도 한나라당에 몸담은 적이 있다.

 

아나운서 출신으로는 처음으로 대표 자리에 오른 변 대표는 자민련 창당준비위 대변인으로 정치권에 입문해 3선을 지내고 있다.

 

반면 비주류인 이상민 의원은 17대 총선에서 민주당의 전신인 열린우리당 소속으로 당선된 전력을 갖고 있고, 18대 총선에서 민주당 공천을 받지 못해 선진당으로 온 이용희 의원은 이미 민주당 복당 의지를 굳힌 상태다.

 

이에 대해 선진당의 한 당직자는 "합당이나 연대를 옹호하는 것은 아니지만 정당에서 출신과 동향이 다른 것은 어느 정당이나 마찬가지이고 자연스러운 일"이라며 이것이 큰 문제가 되지 않음을 분명히 했다.

 

그는 "민주당 손학규 대표는 한나라당에서 도지사와 대선후보까지 지냈는데 지금은 야권의 유력 대선후보 아니냐"고 반문한 뒤 "모였다 흩어지고 찢어졌다 다시 모이고 하는 것이 우리 정치의 역사"라고 덧붙였다.

 

뉴스파인더 김의중 기자 zerg@newsfinder.co.kr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