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호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27일 강원 춘천시 강원대학교병원에서 열린 의과대 운영대학 및 수련병원 현장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주호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27일 강원 춘천시 강원대학교병원에서 열린 의과대 운영대학 및 수련병원 현장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오인광 기자] 이주호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27일 강원 춘천에 있는 강원대학교를 방문해 "(의과대학) 학생들이 원하시면 제가 직접 내려와서라도 대화를 하도록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부총리는 이날 강원 춘천시 소재 대학교를 방문해 총장, 의대 학장, 강원대병원장 등과 간담회를 열고 "학생들은 우선 학교에 복귀해 학업에 임하면서 대학과 정부에 목소리를 개진해달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번 간담회는 지난 20일 정부가 대학별 의대 정원 증원을 발표한 이후 대학의 교육 여건 개선 계획을 청취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 부총리는 의대 정원 증원 정책에 반발해 의대생들의 수업 거부가 지속되는 상황에서 학생들이 돌아와 정상적인 학사 운영을 시작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재차 강조했다.

이 부총리는 "대학도 학생들이 복귀해 차질 없이 학업을 이어 나갈 수 있도록 탄력적인 방안들을 적극적으로 마련해달라"고 당부했다.

집단 사직 의사를 밝힌 의대 교수들에게는 "단 한 명의 학생이라도 배우고자 한다면 교수님들께서는 강의실을 지켜주셔야 한다"며 "교수님들을 절실하게 필요로 하는 환자 곁을 떠나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이 부총리는 이어 "집단행동을 지속하는 것으로는 이 상황을 타개할 수 없다"며 "대다수 국민들도 공감하지 못하는 집단사직 움직임을 멈춰주시고 함께 힘을 모아 대화를 통해 이 위기를 극복해 나가자"고 제안했다.

의대 증원에 따른 의학 교육의 질이 하락할 것이란 우려에 대해서 이 부총리는 "본과 시작까지 3년의 기간에 대학이 수준 높은 의학교육을 위해 충분히 준비할 수 있도록 강한 의지를 가지고 전폭적으로 지원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지난주 국무조정실, 교육부, 보건복지부, 기획재정부, 행정안전부 등이 참여한 '의대 교육 지원 태스크포스(TF)'가 발족해 연차별 의대 지원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 부총리는 강원대를 향해서도 의학교육의 질 확보를 위해 다각적으로 노력해달라고 당부했다. 

이 부총리는 "이번 의료 개혁 취지에 맞춰 지역 인재가 우수한 의료 인력으로 양성될 수 있도록 2025학년도부터 지역인재 전형을 적극적으로 확대하는 노력을 기울여달라"며 "이를 통해 거점 지방대가 발전하고 지역 교육·의료 생태계에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