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호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19일 충북대에서 열린 의대 운영대학 현장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교육부 제공]
이주호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19일 충북대에서 열린 의대 운영대학 현장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교육부 제공]

[오인광 기자] 이주호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19일 "의과대학 학생들의 조속한 복귀를 독려하기 위해 총장님, 보직교수님뿐 아니라 대학 사회 전체가 함께 설득해달라"고 강조했다.

이 부총리는 이날 충북대에서 의대 운영대학 현장 간담회를 열고 "학생들이 대규모로 휴학 신청을 하고, 수업을 거부하는 등 의대 수업이 멈춘 지도 어느덧 한 달이 다 돼 간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번 간담회는 의대생들의 학습권 보호를 위해 대학이 적극적으로 노력해달라고 당부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 부총리가 의대를 찾은 것은 전북대, 가천대에 이어 이번이 세 번째다.

이 부총리는 "학생들의 집단행동으로 인한 휴학은 허가하지 않게 해달라"면서 "학생들이 다시 학업에 열중할 수 있도록 각 대학에서는 멈춰 있는 의대 수업을 조속히 재개해달라"고 촉구했다.

이 부총리는 의대 교수들에게도 "정부 정책에 반대하는 의견을 교육 현장을 떠나는 것으로 표현하신다면 애타게 배움을 기다리는 학생들에게 큰 상처를 주는 일"이라며 "단 한 명의 학생이라도 배우고자 한다면 교수님들께서는 강의실을 지켜달라"고 요청했다. 

이어 "정부와 대학은 의료 개혁이라는 공동의 목표를 향해 함께 힘을 모아야 하는 협력 파트너"라며 "갈등과 혼란에서 벗어나 의료 수준의 향상을 위해 정부와 함께해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