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관리청 [사진=연합뉴스]
질병관리청 [사진=연합뉴스]

[오인광 기자] 주 3일 이상의 저항성운동을 적어도 1년 이상 지속하면 근감소증 위험을 20% 이상 낮출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질병관리청 국립보건연구원은 이같은 내용의 연구결과를 노화 연구 분야 국제학술지 “European Review of Aging and Physical Activity” 최근호에 게재했다고 19일 밝혔다.

저항성운동(resistance training)이란 근력 및 근지구력을 발달시키기 위해 신체, 기구 등의 무게를 활용하여 근육의 이완과 수축을 반복하는 운동을 뜻한다. 근력운동은 저항성운동의 일종이다.

연구원은 한국인유전체역학조사사업(KoGES) 자료를 활용해 40–79세 성인 약 13만명을 대상으로 저항성운동의 수행 빈도 및 수행 기간과 근감소증의 주요 진단 지표인 저근육 위험 간의 연관성을 분석했다.

'근감소증'은 노화로 근육 양과 근력, 근 기능이 모두 감소하는 질환을 뜻한다. 

저항성운동의 수행빈도는 주당 1일, 2일, 3–4일, 5일 이상 수행한 경우, 수행기간은 12개월 미만, 12–23개월, 24개월 이상 지속한 경우로 구분했다.

[저항성운동의 빈도 및 기간에 따른 근감소증 위험에 대한 오즈비 [자료=질병청 제공]
[저항성운동의 빈도 및 기간에 따른 근감소증 위험에 대한 오즈비 [자료=질병청 제공]

연구 결과, 저항성운동을 수행하지 않았을 때보다 주 3–4일씩 12–23개월 동안 저항성운동을 수행한 경우 근감소증 위험이 20% 감소했고, 주 5일 이상 수행한 경우에는 24% 감소했다.

특히 저항성운동을 24개월 이상 지속한 경우에는 효과가 극대화돼 주 3–4일 및 주 5일 이상 수행한 경우 모두 근감소증 위험이 각각 45%씩 감소했다.

다만 주 3일 이상의 저항성운동 실천율은 전체 9%(남성 11%, 여성 8%)였으며 1년 이상의 저항성운동 실천율도 9%(남성 12%, 여성 8%)에 불과했다.

박현영 국립보건연구원장은 “근감소증 위험을 감소시키기 위해서는 적어도 주 3일 이상 꾸준히 저항성운동을 실천할 필요가 있다”며 “향후 저항성운동의 유형과 강도까지 고려한 후속 연구를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