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8월 서울 용산구보건소의 선별진료소 [사진=연합뉴스]
지난해 8월 서울 용산구보건소의 선별진료소 [사진=연합뉴스]

[오인광 기자] 전 세계 코로나19 대응 모범사례를 정리한 세계보건기구(WHO) 보고서에 우리나라의 대응 모범사례 4개가 수록됐다.

18일 질병관리청에 따르면 WHO는 지난 7일 코로나19 대응 과정에서 얻은 시사점과 교훈을 전 세계에 공유하고 향후 다른 호흡기감염병 대유행에 대비할 수 있도록 '미래 호흡기감염병 팬데믹 대비를 위한 코로나19 대응 교훈 보고서'를 발간했다.

보고서에서 우리나라는 코로나19 대응 과정의 6가지 분야 총 9가지 교훈 중 ▲ 협력적 감시 ▲ 의료 대응 ▲ 공동체 보호 3개 분야에서 4가지 교훈의 모범 국가로 꼽혔다.

WHO는 협력적 감시 분야에서는 "한국이 메르스 대응 기반을 활용해 신속하게 정부·민간 검사 체계를 통합했다"고 평가했다.

의료 대응 부분에서는 "중증 환자 병상을 확보하고 재택치료를 활성화한 것, 외국인을 무료 치료한 것"을 높게 평가했다.

공동체 보호 면에서는 "모든 국민을 대상으로 보편적 건강보험 제공, 생활지원비·유급휴가비를 지원한 것" 두 가지를 평가 받았다. 

WHO는 이번 보고서에서 ▲ 방역 역량과 인프라에 대한 사전 대비·투자 ▲ 전사회적·국제적인 협력 ▲ 취약 계층 우선 보호 ▲ 신속한 대응과 변화하는 유행 상황에 맞는 대응 등을 핵심 메시지로 전했다.

지영미 질병청장은 "이번 평가를 바탕으로 방역 역량을 더욱 끌어올려 미래 팬데믹 위협에 철저히 대비하겠다"며 "지난해 문을 연 글로벌보건안보 조정사무소와 올해 지정 예정인 팬데믹 대비 세계보건기구 협력 센터 등을 통해서도 국제적 선도국가 역할을 하겠다"고 말했다.

보고서 원문은 WHO 누리집에서 확인 가능하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