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의 한 [사진=연합뉴스]
서울의 한 [사진=연합뉴스]

[윤수지 기자] 송미령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은 6일 "사과와 대파 등 13개 품목 납품단가 지원 예산을 15억원에서 204억원으로 대폭 확대해 유통업체 판매가격에 직접 연동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송미령 장관은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물가관계장관회의 모두발언에서 농식품 물가 안정 방안으로 이같이 말했다.

송 장관은 "축산물 물가는 안정적이지만 농산물 물가는 지난해와 올해 초 기상 여건이 좋지 않아 과일과 시설채소 위주로 높은 상황"이라며 "참외가 본격 출하되는 4월까지 소비자 가격이 높은 과일과 채소를 중심으로 전방위적 대책을 추진해 국민 체감물가를 낮추겠다"고 강조했다.

통계청이 이날 발표한 2월 소비자물가 동향에 따르면 신선식품지수는 신선과실이 41.2% 오른 영향으로 20.0% 상승했다. 신선과일은 1991년 9월 43.9% 오른 뒤로 32년 5개월 만에 최대 상승폭이다.

품목별로는 사과가 71.0% 올랐다. 귤도 사과 대체재로 소비가 늘어난 영향으로 78.1% 껑충 뛰었다.

신선채소는 12.3% 올랐다.

농식품부는 과일·채소 등 할인지원 예산도 대폭 늘려 지원 품목을 확대하고 할인율도 최대 40%가 적용되도록 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국내 공급이 부족한 과일·채소는 할당관세 등을 활용해 해외 공급을 확대한다.

농수산식품유통공사(aT)가 오렌지·바나나를 직수입해 저렴한 가격으로 시중에 공급하고 만다린·두리안·파인애플주스에 대해 추가 관세 인하를 적용할 계획이다.

송 장관은 국제 원재료 가격 하락분이 식품 가격에 반영될 수 있는 방안도 강구할 것이라고 말했다.

강도형 해양수산부 장관은 2월 수산물 소비자 가격이 전반적으로 약세지만 공급이 부족한 오징어는 다소 강세라면서 "작년 10월부터 정부 비축 물량을 지속적으로 공급해 오징어 가격 상승 폭을 최소화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40척의 우리 원양 어선이 2월 초부터 본격적으로 생산을 시작해 현재까지 약 1만5천t(톤)을 생산했으며 5월경부터 순차적으로 국내에 공급될 전망"이라고 덧붙였다.

또 오징어와 참조기에 대해서는 지난 22일부터 주요 마트에서 진행 중인 정부 비축 물량 반값 특별전을 4월까지 연장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