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소비자원 제공]
[한국소비자원 제공]

[박민정 기자] 지난해 국내에서 열린 지역축제에서 판매된 일부 식품에서 식중독균이 검출돼 축제장 위생관리가 미흡한 것으로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은 지난해 7월부터 9월까지 열린 지역축제 10개소의 안전 실태를 조사한 결과, 조리·판매된 식품 30개 중 치킨과 닭강정 등 2개 제품에서 식중독균인 황색포도상구균이 검출됐다고 5일 밝혔다.

또 조리·판매 종사자가 위생모나 위생장갑,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고 식품을 취급하거나 조리도구와 식기, 식재료 폐기물 관리 등이 비위생적인 곳도 일부 확인됐다.

소비자원은 유동 인구가 많은 야외에서 대량으로 조리한 뒤 매대에 진열하는 식품은 위생적으로 조리해 보관하지 않으면 미생물에 오염될 가능성이 큰 만큼 온라인 주문 시스템 도입 등을 통해 조리 후 판매까지 걸리는 시간을 최소화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일부 축제장의 경우 LPG 충전 용기나 가스, 전기시설 관련 안전 관리도 미흡했다.

행정안전부가 마련한 '지역축제장 안전관리 매뉴얼'에 따르면 LPG 충전용기는 직사광선이나 눈, 비 등에 노출을 막기 위해 차양을 설치해야 하지만 조사 대상 축제장 내 68개 업소 중 35개소가 차양을 설치하지 않았다.

축제장 내 설치된 배·분전반 43기 중 2기는 문이 개방된 채로 방치돼있었고 1기는 어린이들의 이동이 잦은 수영장 입구에 설치돼 감전 사고 위험이 있었다.

10개소 중 무더위 쉼터를 운영한 곳은 4개소뿐이었고, 이 가운데 냉방시설을 갖춘 곳은 1개에 불과했다.

행사장에 마련된 공연장 중 장애인 양보석을 운영하거나 수어 통역을 제공한 곳은 각각 2개소에 그쳤다.

소비자원은 이번 조사를 관계부처와 지방자치단체에 공유한 결과 10개 지자체 모두 앞으로 개최되는 행사 때 위생관리를 강화하겠다고 밝혔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