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사진=연합뉴스]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사진=연합뉴스]

[신재철 기자]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은 20일 "국민 생명과 건강을 볼모로 하는 의사의 집단행동은 어떤 이유로도 정당화될 수 없다"며 "정부와 지자체는 무엇보다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상민 장관은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17개 시도 부단체장과 영상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지자체는 비상 진료체계가 중단없이 가동되도록 철저히 대비해 주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그는 집단행동에 나선 전공의 등 의료계를 향해 "'나의 환자의 건강과 생명을 첫째로 생각하겠다'는 히포크라테스 선서를 되새기며 환자의 곁을 지켜주시기를 바란다"고 촉구했다.

회의에 앞서 행안부는 지자체 비상 진료체계와 지역 의료 현장의 대응 상황을 점검하고자 17개 시도에 과장급 '지역책임관'을 긴급 파견했다.

지역책임관은 지역 의료현장 상황 관리에 만전을 기하는 동시에, 현장 애로 및 건의 사항을 적극 찾아내 관계기관과 함께 신속 조치해 나갈 계획이다.

행안부는 필요시 지역 책임관을 국장급으로 격상해 국민 피해가 크거나 커질 우려가 있는 지역을 집중 관리할 방침이다.

이상민 장관은 진료 공백 발생에 따른 의료 현장의 혼란을 줄이기 위해 시·도립병원 105곳, 지방의료원 39곳, 보건소 259곳 등을 중심으로 진료를 확대하고, 응급의료기관의 필수 기능이 유지되도록 지자체 의료 역량을 집중하라고 지시했다.

아울러 국민이 의료기관을 이용하는데 불편함이 없도록 문을 여는 의료기관과 비상진료기관 안내를 철저히 해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