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일 서울 시내 한 대학병원에서 환자가 이송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20일 서울 시내 한 대학병원에서 환자가 이송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강욱 기자] 서울시 소방재난본부는 의대 정원 증원에 반발한 의료계의 집단행동으로 응급환자 이송에 차질이 없도록 '119구급활동 비상체계'를 가동한다고 20일 밝혔다.

소방재난본부는 지난 19일부터 비상대책본부를 운영 중이다. 비상대책본부장은 서울소방재난본부장이 맡았다.

원활한 이송을 위해 우선 현장에서는 중증 환자를 중심으로 이송하고, 응급환자 이송 지연을 최소화하기 위해 119구급상황관리센터에서 직접 이송병원을 지정한다.

이를 위해 우선 119구급상황관리센터 인원을 증원하고, 병원 지정을 지원하는 상담 수보대(신고 접수·출동 지령·관계기관 연결 등을 처리하는 시스템)도 증설 투입한다.

또 응급환자는 권역응급의료센터나 지역응급의료센터로, 비응급환자는 응급의료시설이나 인근 병의원으로 이송하도록 이송 체계도 확립한다.

경증환자에 대해선 간단한 의료상담을 통해 병원을 방문하지 않고도 가정에서 할 수 있는 처치법 등을 안내할 계획이다.

황기석 서울소방재난본부장은 "응급환자의 빠른 신고접수와 이송을 위해 비응급환자들은 119 신고를 자제해 달라"며 "서울소방은 의료공백으로부터 시민의 안전을 지키기 위한 응급이송 비상체계 시행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