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의약품안전처 [사진=연합뉴스]
식품의약품안전처 [사진=연합뉴스]

[소지형 기자]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식의약 안심이 일상이 되는 세상'이라는 식약처의 새로운 비전과 핵심 가치를 국민과 공유하고 소통하기 위해 20일 서울 여의도 한국경제인협회 콘퍼런스센터에서 '식의약 미래 비전 국민 동행 소통 마당'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식약처가 제시한 핵심 가치는 '식의약 안전 SOP'다. SOP는 과학(Science), 현장(On-site), 협력(Partnership)을 의미하는 영어 단어의 앞 글자를 따 만들었다.

이번 행사는 SOP 중 협력을 중심 주제로 잡았으며, 향후 과학과 현장을 주제로 간담회를 추가로 열 계획이다.

아울러 식의약 수출길을 열기 위해 규제 외교를 바탕으로 규제기관 간 협력을 주도해  'GPS'(Global leader·Partner·Supporter) 정책을 성공적으로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이번 소통 마당에는 오유경 식약처장을 포함 관련 업계, 협회, 통상 전문가 등 70여 명이 참석했으며, 현재 추진 중인 글로벌 협력 및 수출 지원 정책을 소개하고 각 기업의 수출 관련 애로 사항을 들었다.

오유경 식약처장은 “아‧태 식품규제기관장 협의체(APFRAS), 한-미 AI 의료제품 국제심포지엄 공동주최, 주요 국가와 상호인정 협정 등 규제 외교를 통해 우리의 우수한 제품이 글로벌시장으로 활발하게 진출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