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출 창구 [사진=연합뉴스]
데출 창구 [사진=연합뉴스]

[윤수지 기자] '주택담보대출 갈아타기' 서비스가 개시된 지 한 달 만에 4조2천억원 규모의 신청이 접수된 것으로 집계됐다.

금융위원회는 지난 달 9일 개시된 주담대 갈아타기 서비스의 경우 전날까지 총 2만3천598명의 차주가 신규 대출 신청을 완료했다고 8일 밝혔다. 신청 규모는 약 4조2조원이다.

신규 대출 신청자 중 금융회사의 대출 심사가 완료돼 대출 약정까지 체결한 차주는 총 6천462명이며, 약정 체결 이후 신규 대출 금융회사가 기존 대출 금융회사로 대출을 상환해 대출 갈아타기의 모든 과정이 완료된 차주는 5천156명으로 집계됐다.

대출 이동 규모는 9천777억원 수준이다.

보다 낮은 금리로 대출을 갈아탄 차주는 평균 약 1.55%포인트(p)의 금리 하락 효과와 1인당 연간 기준 294만원의 대출 이자를 절감하는 효과를 봤다.

신용평점은 평균 약 25점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달 31일 개시한 '전세대출 갈아타기'의 경우 전날까지 총 3천869명의 차주가 신규대출 신청을 완료했고, 신청 규모는 약 6천788억원이다.

금융회사의 대출 심사가 완료되어 대출 약정까지 체결한 차주는 총 370명이며, 기존 대출 상환까지 완료돼 모든 과정을 끝낸 차주는 총 8명이다.

대출 이동 규모는 11억원 수준이다.

금리 하락 폭은 평균 약 1.35%p이며, 1인당 연간 기준 192만원의 대출이자 절감 효과를 본 것으로 나타났다.

금융위는 "전세대출의 경우 대출 심사 과정에서 대출 관련 주택의 시세 및 선순위 채권 여부, 세대원의 주택 보유 현황뿐 아니라 보증기관별 보증 가입요건 충족 여부, 임대차계약의 진위 등을 확인해야 한다"며 "실제 대출 이동은 설 연휴 이후 본격적으로 발생할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금융위는아파트로 한정돼 운영돼온 주담대 갈아타기 서비스 대상을 시세 조회가 가능한 빌라, 오피스텔 등을 담보로 한 대출로도 확대하기로 했다.

차주 명의로 소유권 등기가 이뤄지고 기존 대출 금융회사의 근저당권 설정이 완료된 잔금대출에 대해서도 주택담보대출 갈아타기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참여기관 협의 등을 거치기로 했다.

전세대출 갈아타기 서비스의 경우, 전세 임차 계약기간의 절반이 넘기 전까지만 대출을 갈아탈 수 있는데 보증기관과 협의를 통해 대출을 갈아탈 수 있는 기간을 확대하는 방안을 검토한다.

신용대출 갈아타기 서비스는 이용 시간을 늘릴 계획이다.

현재는 금융회사 영업시간에 해당하는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만 대출을 갈아탈 수 있었지만, 저녁 시간에도 해당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참여 기관과 협의를 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