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신재철 기자] 행정안전부는 지난달 발생한 동해안 지진해일을 계기로 한달 간 지진해일 대비·대응체계를 종합적으로 점검하고 사각지대가 없도록 대비 및 대응 태세를 강화할 예정이라고 6일 밝혔다.

행안부는 동해안 지진해일 발생 시 가장 위험한 지역인 강원·경북·울산·부산 지역을 대상으로 10일간 지진 전문가와 함께 지진해일 긴급대피장소 및 표지판 관리 실태 등을 특별 점검했다.

지진해일 긴급대피장소를 쉽게 찾아갈 수 있도록 안내표지판을 정비 및 보강하고, 검색포털에 등재된 긴급대피장소의 위치정보를 전수 점검해 오류가 있는 경우 시정조치하고 있다.

지진해일 긴급대피장소 위치는 지방자치단체 홈페이지, 안전디딤돌 앱 등에서 확인할 수 있다.

또 폐쇄된 지형이나 돌출된 항구는 높은 지진해일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어 지진해일 대피지구 및 긴급대피장소의 추가 지정 여부를 검토하고 있다.

아울러 행안부는 지난달 동해안 지역 22개 지자체 부단체장 및 담당 공무원을 대상으로 지진해일 대응 역량 강화 교육을 했고, 부단체장에게 국민 행동 요령 홍보와 긴급대피장소 점검을 직접 챙겨달라고 요청했다.

지자체 공무원 대상 교육에 별도 과목을 신설하는 등 교육과정을 개편해 지진해일 교육을 강화하고, 강원도 지역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교육'도 추진할 예정이다.

하반기에는 정부 합동으로 지진해일 대응훈련을 실시할 예정이며 지자체의 대응 역량을 높이기 위해 동해안 지역은 지진해일 자체 훈련을 연 1회 이상 의무 실시하도록 하고 컨설팅도 지원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효율적인 지진해일 대응지원을 위해 지진해일 정보(0.5m 미만) 발표 시 안전 안내 문자를 해당 시·군에 선제적으로 발송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