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6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를 시작하며 개회 선언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6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를 시작하며 개회 선언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김태일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6일 설을 맞아 정치인과 경제인을 포함한 45만여명에 대한 특별사면을 단행키로 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용산 대통령실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오늘 국무회의에는 특별사면, 감형, 복권에 대한 안건을 상정한다"며 "이번 사면에 경제인 5명과 정치인 7명이 포함되지만, 무엇보다 이번 사면은 활력있는 민생경제에 주안점을 뒀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운전면허 행정제재를 특별 감면하고, 식품 접객업자, 생계형 어업인, 여객 화물 운송업자들에 대한 각종 행정 제재의 감면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번 사면을 통해 총 45만여명에 대해 행정 제재 감면 등의 조치가 시행될 예정"이라며 "정부는 민생경제 분야에서 일상적인 경제활동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조치들을 계속 추진해 나가겠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명절을 앞두고 실시되는 이번 사면으로 민생경제의 활력이 더해지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윤 대통령은 이날 국무회의 모두발언에서도 "국민의 안전을 지키기 위해 화염에 뛰어들었던 고 김수광 소방장, 박수훈 소방교, 두 영웅의 명복을 빈다"고 말했다.

두 소방관은 지난달 31일 경북 문경 육가공 공장 화재 현장에 투입됐다가 순직했으며, 윤 대통령은 이들에게 각각 1계급 특진과 함께 옥조근정훈장을 추서했다.

윤 대통령은 "대한민국은 제복 입은 영웅들의 희생과 헌신 위에 서 있다"며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공직자의 생명과 안전은 정부가 반드시 지켜드리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