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 축이는 한동훈 비대위원장 [사진=연합뉴스]
목 축이는 한동훈 비대위원장 [사진=연합뉴스]

[유성연 기자]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은 1일 국회의원이 받는 보수인 세비(歲費) 기준을 "국민 중위소득에 해당하는 정도의 액수"로 제안했다.

한 위원장은 이날 비대위 회의에서 올해 국회의원 세비가 지난해보다 1.7% 오른 1억5천700만원으로 책정된 것과 관련해 "루틴한 처리였을 거라고 생각한다. 다만, 이 기회에 세비 문제에 대해서 한번 제안을 드리고자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원외 당 대표인 한 위원장은 "물가 인상률이라든가 공무원 급여 인상률 관리에 연동되는 것"이라고 전제하면서도 "고위공직자가 더 많은 급여를 받는 구조지만, 국회의원은 다르다. 국회의원은 국민의 대표이고, 단순한 고위공직자가 아니다"고 강조했다.

한 위원장은 "임무가 중하고 영예가 높으니까 (세비도) 높아야 한다는 뜻이 아니라, 국민을 대표하는 직역이기 때문에 상징적으로 우리 국민들 중위 소득에 해당하는 정도의 액수를 세비로 받는 것이 어떨까"라고 했다.

한 위원장은 "의원이 되고자 하는 분들은 단순한 직업이 아니라 국민에게 봉사하고 헌신하기 위해서 이 길에 나선 것"이라며 "여야 진영을 넘어서 국민 눈높이를 감안해 진지하게 논의하자는 말씀을 드린다"고 밝혔다.

한 위원장은 다만 "(적정 세비에 대해) 여러 가지 생각이 있을 것이다. 당내에서 충분한 의견을 수렴한 문제는 아니다"며 "이게 한 번에 해결할 문제가 아니기 때문에 제언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