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수지 기자] 고물가 시기의 마지막 국면에서 자칫 주의를 기울이지 않으면 물가 안정기로의 진입 자체가 무산될 수 있다는 경고가 나왔다.

한국은행은 29일 발표한 '물가 안정기로의 전환 사례 분석과 시사점' 보고서에서 "역사적으로 물가 안정기 진입에 실패한 사례를 보면, 라스트 마일(목표에 이르기 직전 최종 구간)에 대한 부주의에 기인한 경우가 다수"라고 소개했다.

물가 안정기 진입 실패 사례 등 [한국은행 제공]
물가 안정기 진입 실패 사례 등 [한국은행 제공]

이 마지막 단계에서는 가격조정 모멘텀과 인플레이션(물가 상승) 재발 위험이 상존하는데, 기저 효과 탓에 물가가 안정된 것처럼 보이는 착시 현상에 속아 정책 당국이 성급하게 통화 완화 기조로 돌아서는 등 인플레이션 관리에 소홀하면 다시 물가가 불안해질 수 있다는 설명이다.

이런 이유로 물가 안정기 진입에 실패한 실례로는 미국(1973년), 프랑스(1974년), 그리스(1973년), 덴마크(1973년) 등이 제시됐다.

정성엽 한은 정책분석팀 차장은 현재 우리나라 상황에 대해 "점차 인플레이션 지표가 낮아지는 모습이지만, 물가 안정기 진입과 관련한 마지막 단계 리스크(위험)가 남아있다"며 "안정 기조로의 재진입 여부는 부문 간 파급, 기대인플레이션과 기조적 인플레이션 등 다양한 관점에서 확인할 필요가 있다"고 진단했다.

주요국 과거 고인플레이션기 등 [한국은행 제공]
주요국 과거 고인플레이션기 등 [한국은행 제공]

한은은 이 보고서에서 물가 안정기 진입에 성공한 사례들을 분석한 결과 최초 인플레이션 충격 이후 물가가 충격 전 수준으로 돌아가는데 평균 3.2년이 걸렸다는 연구 결과도 소개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