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성희 고용노동부 차관이 10일 오전 정부세종청사 고용노동부 회의실에서 올해 첫 범정부 일자리 TF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성희 고용노동부 차관이 10일 오전 정부세종청사 고용노동부 회의실에서 올해 첫 범정부 일자리 TF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수지 기자] 이성희 고용노동부 차관은 10일 "어려운 지방재정 여건 등을 고려해 상반기 자치단체 참여 일자리사업이 전년 대비 10%포인트 이상 신속 집행되도록 자치단체와 함께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 차관은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관계부처 합동 일자리 전담반(TF) 제13차 회의 모두발언에서 "올해 정부는 미래세대를 위한 양질의 일자리 창출을 목표로 노동개혁의 성과를 도출하기 위해 역량을 집중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차관은 올해 정부의 일자리사업 방향과 관련해 "건전재정 기조 하에 미래 성장과 지속가능한 일자리 창출 여건을 조성하기 위한 투자를 강화해나갈 것"이라며 청년, 여성, 중장년 등을 위한 맞춤형 지원 계획을 설명했다.

또 원·하청 격차 완화를 위한 '조선업 상생협약'을 다른 업종과 지역으로 확산하고, 기업과 근로자의 상황에 맞는 다양한 근무형태가 활성화하도록 지원을 강화하는 한편, 빈일자리 해소를 위한 일자리 매칭 기능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이 차관은 "취약계층의 소득 안정을 위한 일자리사업이 조기집행될 수 있도록 철저히 관리할 것"이라고 말했다.

자치단체 참여 중앙정부 일자리사업은 올해 총 16개로, 국비 5천324억원이 투입된다.

이 차관은 이날 발표된 작년 고용률이 역대 최고치를 기록하는 등 "견조한 고용 흐름을 이어가고 있다"고 진단하며 "올해도 비교적 양호한 고용 흐름을 이어갈 것이라 주요 기관에서 전망하고 있다"고 했다.

이어 "다만 수출 회복 등 경제 온기가 노동시장으로 전달되기까지 시차가 있을 것으로 보이고, 최근 건설경기 둔화 등의 고용 불확실성이 나타나고 있다"며 "앞으로도 관계부처와 함께 고용상황을 모니터링하고 선제적으로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