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전방 소초 복원하는 북한군 [사진=연합뉴스]
최전방 소초 복원하는 북한군 [사진=연합뉴스]

[홍범호 기자] 북한이 9·19 남북군사합 전면 파기 선언 이후 목재로 복원했던 감시초소(GP)를 두달여만에 콘크리트로 복원한 것을 군이 확인했다.

군의 한 소식통은 5일 "북한이 파괴 GP에 콘크리트 초소를 건설한 것이 식별됐다"고 밝혔다.

앞서 우리 군 당국은 작년 11월 하순 북한이 9·19 군사합의 전면 파기를 선언한 직후 GP에 목재로 경계초소를 만들고 병력과 장비를 투입했다고 발표한 바 있다.

남북은 5년 전 9·19 군사합의에 따라 비무장지대(DMZ) 내에서 운영 중이던 각각 11개 GP 중 10개를 파괴했고, 1개씩은 병력과 장비는 철수하되 원형은 보존했다. 이에 따라 DMZ 내 북한군 GP는 160여개에서 150여개로, 우리 군 GP는 78개에서 67개로 줄었다.

당시 파괴된 북한군 10개 GP 중 일부 GP에서 콘크리트 초소가 식별된 것으로 전해졌다.

콘크리트 초소 건설은 앞으로 파괴 GP 운용을 본격적으로 재개하겠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아울러 북한군이 남북 교류·협력의 상징으로 꼽히는 경의선 도로에 지뢰를 매설하는 장면도 우리 군의 감시자산에 의해 포착됐다.

군 당국은 경의선 도로에 지뢰를 매설한 것은 앞으로 그 도로를 쓰지 않고 차단하겠다는 뜻으로 해석하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