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홍익표 원내대표가 2일 국회에서 원내대책회의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홍익표 원내대표가 2일 국회에서 원내대책회의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유성연 기자] 더불어민주당 홍익표 원내대표는 2일 '패거리 카르텔'을 타파하겠다고 밝힌 윤석열 대통령의 신년사에 대해 "오만과 독선에 가득 찬, 현실과 동떨어진 자화자찬으로 국민의 기대에 어긋났다"고 비판했다.

홍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이미 철 지난 이념 타령만 하며 민생경제 해법과 대한민국의 구조적 위기에 대해 제대로 된 해결책을 제시하지 못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특히 대통령이 이야기하는 노동·연금·교육 개혁에 대해 어떠한 구체적인 해법도 제시하지 못했다"며 "지난해 연금 개혁으로 내놓은 안에는 보수언론조차도 '전혀 알맹이 없고 대책 없는 정부의 보고서에 불과하다'는 비판이 높다"고 꼬집었다.

홍 원내대표는 "이 와중에 대통령은 또다시 국내외적으로 편 가르기에 나섰다"며 "'패거리 카르텔'이란 말은 참 듣기 거슬린다"고 지적했다.

또 "물론 우리 사회에서 이해관계를 독점하는 세력의 카르텔은 해체하고 바로잡아야 한다"면서 "그러나 실질적으로 해결해야 할 법조 카르텔, 대기업의 중소기업에 대한 갑질에는 관심 없고 그저 시민사회나 본인과 생각이 다른 사람들에 대해서만 카르텔 운운하며 해체하려 하는 건 매우 잘못됐다"고 꼬집었다.

홍 원내대표는 민주당이 추진하는 이태원 참사 특별법과 관련, "1월 9일 본회의에서 통과된다. 참사의 진상을 밝히고, 피해자 지원 방안을 마련하게 될 것"이라며 "정부·여당은 진실을 외면하지 말고 협조해주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