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사진=연합뉴스]
일본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사진=연합뉴스]

[윤호 기자] 일본 환경성에 이어 도쿄전력도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오염수(일본 정부 명칭 '처리수')가 방류되지 않는 기간에 원전 주변 바다에서 실시하는 해수 분석 횟수를 줄이기로 했다.

26일(현지시간) 도쿄신문에 따르면 후쿠시마 제1원전을 운영하는 도쿄전력은 이날부터 오염수를 방류하지 않을 때는 해수 분석 빈도를 줄인다고 전날 발표했다.

도쿄전력은 오염수 방류를 시작한 지난 8월 24일부터 원전 기준으로 반경 3㎞ 이내 지점 10곳에서 매일 해수를 채취해 방사성 물질인 삼중수소(트리튬) 농도를 측정해 왔다.

앞으로는 원전에서 약 1㎞ 떨어진 오염수 방류구를 기준으로 600m 이내에 있는 4곳에서는 오염수 방류 시작일부터 방류 종료 1주일 뒤까지는 기존처럼 매일 해수를 분석하고, 이외 기간에는 주 1회만 실시한다.

방류구로부터 600m 이상 떨어진 6곳에서는 방류 중에 주 2회, 방류하지 않는 기간에는 월 1회만 분석을 시행한다.

이와 관련해 도쿄전력은 "방류 기간에 모니터링을 중점적으로 실시하는 것으로 계획을 변경했다"고 설명했다.

앞서 환경성도 매주 1회씩 했던 후쿠시마 제1원전 주변 해수 분석을 방류하지 않는 기간에는 월 1회, 통상 17일간 진행되는 방류 시에는 2회 실시해 결과를 공개하기로 했다.

도쿄전력은 지난달 20일까지 세 차례 오염수를 방류했으며, 내년 2월 하순에 4차 방류를 시작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