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19일 오후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하기 전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19일 오후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하기 전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홍범호 기자] 한동훈 법무부 장관은 19일 "세상 모든 길은 처음에는 다 길이 아니었다. 많은 사람이 같이 가면 길이 되는 것"이라고 말했다.

한 장관은 이날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 출석에 앞서 기자들과 만나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으로 한 장관이 거론되지만, 정치 경험이 부족하다는 질문에 이같이 답한 후 "진짜 위기는 경험이 부족해서라기보다 과도하게 계산하고, 몸 사릴 때 오는 경우가 더 많았다"고 덧붙였다.

한 장관은 민주당 등에서 자신을 '윤석열 아바타'라고 비난하는 데 대해선 "지금까지 공직 생활을 하면서 공공선을 추구한다는 한 가지 기준으로 살아왔고, 그 과정에서 누구도 맹종한 적 없고, 앞으로도 그럴 것"이라고 반박했다.

검사 시절인 2021년에는 한 언론 인터뷰에서 "(당시 윤석열 검찰총장과) 굳이 말하자면 가치를 공유하는지는 몰라도, 이익을 공유하거나 맹종하는 사이는 아니다"고 말했다. 법무부 장관에 지명된 지난해에는 "그분(당시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과 같이 일할 때 연에 기대거나 서로를 맹종하고 끌어주고 밀어주는 관계가 아니었다"고 말했다.

한 장관은 "모든 공직자와 정치인은 국민을 위해 일하고 협력하는 관계"라며 "주로 민주당에서 그런 (아바타) 이야기를 하는데, 자기들이 이재명 대표를 맹목적으로 추종하고 절대복종하니까 남들도 그럴 거라고 생각하는 것 같다"고 비판했다.

그는 다만 국민의힘 비대위원장으로 거론되는 데 대해선 "어떤 제안을 받은 게 아니고, 그렇기에 특정 정당의 비대위 구성에 대해 공개적으로 말할 문제는 아닌 것 같다"고만 언급했다.

당에서 비대위원장 문제로 연락이 오느냐는 질문에는 "그런 걸 잘 안 받는다. 그런 연락이 잘 오지 않는다"며 "그런 상의를 하고 있지 않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