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다모다 [모다모다 제공=연합뉴스]
모다모다 [모다모다 제공=연합뉴스]

[소지형 기자] 식품의약품안전처는 모다모다 염색 샴푸인 '프로체인지 블랙 샴푸' 성분으로 사용됐던 1,2,4-트리하이드록시벤젠(이하 THB)을 화장품 사용금지 원료로 지정하고 금지목록에 추가하기 위해 '화장품 안전기준 등에 관한 규정' 개정고시안을 7일 행정예고했다.

이번 개정은 최근 화장품 원료 안전성 검증위원회에서 진행한 THB 성분에 대한 안전성 검증에서 '유전독성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는 결과가 나온 데 따른 조치라고 식약처는 설명했다.

애초 식약처는 지난해 초 THB의 잠재적 유전독성이 우려된다며 사용금지 원료로 지정하려 했으나, 규제개혁위원회가 THB의 위해성을 추가로 검증한 뒤 사용금지 여부를 결정하라고 권고했다.

이에 따라 식약처가 평가 주관기관으로 선정한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가 정진호 덕성여대 석좌교수와 강정화 한국소비자연맹 회장을 공동 위원장으로 한 검증위원회를 꾸려 검증을 진행했으며, 위원회는 전날 "THB를 지속해 사용할 경우 안전이 우려되며 예방적 차원에서 화장품 원료로 사용하는 것을 금지하는 것이 타당하다"는 결론을 발표했다.

식약처는 THB의 잠재적 유전독성 가능성에 따라 사전예방적 차원에서 THB를 화장품 금지원료 목록에 추가하는 내용으로 화장품 안전기준 등에 관한 규정 개정고시안을 오는 11일까지 행정 예고하고, 규제개혁위원회의 규제 심사 후 해당 고시를 개정할 예정이다.

고시가 개정되면 THB를 화장품 제조에 사용할 수 없으나, 개정 전 이미 제조된 제품은 내년 10월 1일까지 판매할 수 있다.

모다모다는 위해성 논란 이후에도 검증이 진행되는 동안 THB 성분이 들어간 '프로체인지 블랙 샴푸'를 공식몰 등에서 판매해 왔으나. 지난 10월 THB 성분을 뺀 신제품 '제로 그레이 블랙 샴푸'를 출시하고 이전 제품 판매를 중단한 바 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