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홍익표 원내대표가 6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홍익표 원내대표가 6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유성연 기자] 더불어민주당 홍익표 원내대표는 6일 내년도 예산안 처리 지연과 관련해 "반드시 이번 정기국회 내에 예산안을 처리하겠다"며 "정부·여당과 합의가 안 되면 민주당이 준비한 안을 단독으로라도 처리하겠다"고 말했다.

홍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 회의에서 이같이 밝혔다.

홍 원내대표는 국민의힘 지도부가 전날 윤석열 대통령과 오찬을 한 뒤 브리핑에서 "내년도 예산안 처리를 위해 야당에도 협조를 구하기로 했다"고 밝힌 것을 두고는 "그동안의 잘못을 숨기고 '엉터리 예산'을 밀어붙이겠다는 알리바이 만들기라면 단념하기 바란다"며 "민주당이 제시한 민생·미래 예산안에 성의 있는 태도부터 보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민주당은 협상할 준비가 오래전부터 돼 있다"며 "정부·여당은 정기국회 내에 예산이 통과될 수 있도록 적극 협력하라"고 덧붙였다.

홍 원내대표는 또, "최근 어린이들에게 마이코 플라스마 폐렴이 확산하고 있다"며 "초기 대응이 부실하면 순식간에 확산할 것이 우려되는데 정부는 개인위생 등 각자도생만 강조하며 무능과 안일함으로 일관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정부·여당은 정략적 태도를 버리고 소아청소년과를 비롯한 필수 의료와 지역 의료를 살릴 수 있는 의대정원 확대 방안을 제시하고 국민, 야당과 함께 머리를 맞대야 한다"며 "제발 말 따로 행동 따로가 아닌 실질적 정책을 들고 국회로 오기 바란다"고 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