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4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4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수지 기자]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은 4일 "큰 틀에서 평균적인 흐름이 꺾였다"며 "대출 축소 또는 규제, 고금리가 당분간 유지되고 있기 때문에 하방 요인이 크다"고 진단했다.

원 장관은 이날 오후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국토부 출입기자단과의 간담회에서 최근 부동산시장 상황에 대해 "10월 특례보금자리론이 부분적으로 마감되고 내년 1월에 또 마감되는 부분이 있어 전체적으로 대출이 제한되는 것이기에 (집값이 10월까지는 부분적으로 상승 움직임을 보였으나) 큰 틀의 평균적 흐름은 꺾였다고 본다"며 이같이 말했다.

원 장관은 "건자재와 건축비 상승, 분양시장 미분양 적체 때문에 사업성이 악화하면서 주택을 공급하는 기업들의 참여 의지가 너무 위축돼 있다"고도 했다.

그는 "빠르면 2년, 또는 3∼4년 뒤 급격한 공급 축소가 가격 급등 요인이 될 수 있어 정부가 집중적으로 관리에 나선 것이고, 그로 인해 극단적 사태는 해소되는 흐름으로 가고 있다"면서 "인위적인 가격 억제나 건축 경기에 무리한 부양 없이 (부동산시장을) 관리해오고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이날 신임 국토부 장관으로 지명된 박상우 전 한국토지주택공사(LH) 사장에 대해선 "국토부에서 오랜 경력을 쌓았고, 능력과 안목이 뛰어난 분으로 들었다"며 "중간에 자문받은 적도 있어 잘해주시리라 믿는다"고 했다.

원 장관은 "국정과제를 중심으로 후임자가 인사청문회를 마치고 정식 취임하는 순간까지 끝까지 임무를 완수하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원 장관은 지난주 윤석열 대통령에게 ▲ 한국토지주택공사(LH) 혁신 방안 ▲ 층간소음 해소 방안 ▲ 철도 지하화 기본계획 ▲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연장 및 신설 계획 등 국토부 주요 현안을 직접 보고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