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관리청 [사진=연합뉴스]
질병관리청 [사진=연합뉴스]

[오인광 기자] 질병관리청은 4일부터 오는 6일까지 3일간 서울 마포구 소재 호텔 나루 서울 엠갤러리에서 제17차 한·일·중 감염병 예방관리포럼 및 공동심포지엄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예방관리포럼은 동북아 3국의 감염병 관리기관이 감염병 유행을 대비해 협력방안을 모색하고 긴밀한 공조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지난 2006년 이후 매년 이어져 온 행사이다. 

공동심포지엄은 3국의 보건 관계자뿐 아니라 제3국, 다부처, 유관 학계가 참여해 다양한 정보를 나누고 토론하기 위한 취지로 2018년부터 진행해왔다. 

올해 예방관리포럼에는 한국·일본·중국의 보건 관계자들이 참석해 3국의 ‘판데믹 대비·대응 및 항생제 내성 관리’를 주제로 발표와 토론이 이루어진다.

공동심포지엄은 ▲진드기 및 매개체 감염병 예방관리 및 원헬스 기반의 감시체계, ▲코로나19 이후 호흡기 감염병 현황 및 감시체계, ▲홍역 퇴치 및 결핵을 포함하여 국가별 관심주제에 대한 발표 및 논의를 진행할 예정이다.

행사 기간 중 지영미 질병관리청장은 일본 타카지 와키타(Takaji Wakita) 국립감염병연구소장과 양자면담을 갖고 향후 판데믹 대비를 위한 인력 개발과 예방접종 현황 및 이상반응, 매독 현황 및 관리체계 등에 대해 논의한다. 

이와 함께 중국 홍빙 센 질병관리본부장과 질병청과 중국 질병통제센터 간 양해각서(MOU)도 체결할 방침이다.

지영미 질병청장은 "이번 감염병예방관리포럼 및 공동심포지엄을 통해 감염병에 대한 각국의 의견을 나누고 대비 대응 전략을 모색함으로써, 3국의 감염병 관리기관 간 긴밀한 공조체계를 굳건히 하고, 글로벌 보건 안보를 강화하는데 한걸음 다가가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