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인광 기자] 질병관리청은 이번 절기 코로나19 백신접종에 활용될 노바백스 XBB.1.5 신규백신 약 50만 회분이 29일 식품의약품안전처의 긴급사용승인에 따라 국내 도입된다고 밝혔다.

긴급 사용승인은 공중 보건 위기 상황에 대응하기 위해 관계 중앙행정기관의 요청이 있는 경우 국내에 허가되지 않은 의료제품을 공급하게 하는 제도다.

이 백신은 B형 간염, 인플루엔자 백신 등의 생산방식과 동일하게 유전자재조합 기술로 만든 합성항원 백신으로, 미국 식품의약청(FDA)이 지난달 3일 긴급 사용승인했고, 유럽의약품청(EMA)도 지난달 31일 사용을 허가했다.

접종 대상은 식약처의 승인사항을 반영해 고위험군을 포함한 12세 이상 모든 국민은 접종이 가능하다. 당일접종 및 사전예약은 내달 18일부터 시작한다.

정부는 그간 유전자재조합 백신은 화이자나 모더나 백신처럼 메신저 리보핵산(mRNA) 백신 접종이 어려운 대상자에게 보조적으로 활용해왔다.

그러나 이번 노바백스 신규 백신은 mRNA 백신처럼 XBB.1.5 변이를 타깃으로 하기 때문에 mRNA 백신과 동일하게 권고할 예정이다. 

접종을 원하는 국민은 사전 예약 없이 전국 위탁의료기관과 보건소에 방문해 백신을 맞을 수 있다.

사전 예약은 '질병청 코로나19 예방접종 사전예약 시스템'에서 할 수 있다. 자세한 사항은 '코로나19 예방접종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지영미 질병청장은 “신규 도입된 노바백스 백신은 국민의 접종경험이 많은 B형 간염, 인플루엔자 백신 등과 같은 유전자재조합 방식의 백신으로, 그간 mRNA 백신 접종에 어려움이 있던 분들에게 좋은 대안이 마련된 만큼 적극적인 접종 참여를 당부드린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