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수지 기자] 고물가·고금리가 장기화 되면서 경제 전반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이 넉 달 연속 악화했다.
한국은행이 28일 발표한 '소비자동향조사' 결과에 따르면 11월 소비자심리지수(CCSI)는 97.2로 10월(98.1)보다 0.9포인트(p) 내렸다.
이는 지난 7월 103.2까지 오른 이후 넉 달 연속 하락세다.
CCSI는 소비자동향지수(CSI)를 구성하는 15개 지수 가운데 현재생활형편·생활형편전망·가계수입전망·소비지출전망·현재경기판단·향후경기전망 6개 지수를 이용해 산출한 지표다.
100보다 높으면 장기평균(2003∼2022년)과 비교해 소비 심리가 낙관적, 100을 밑돌면 비관적이라는 의미다.
10월과 비교해 CCSI를 구성하는 6개 지수 중 3개 지수가 하락했다.
항목별로 소비지출전망(111·-2p), 현재경기판단(62·-2p), 현재생활형편(87·-1p)이 내렸다.
생활형편전망(90)과 가계수입전망(98)은 전월과 같았으며, 향후경기전망(72·+2p)은 상승했다.
주택가격전망지수는 6p 내린 102를 기록했다. 지난 9월 110까지 오른 후 두 달 연속 하락했다.
이 지수는 1년 후 주택가격이 지금보다 오를 것이라고 대답한 사람이 하락을 예상한 사람보다 많으면 100을 웃돈다.
금리수준전망지수도 119로 9p 하락했다. 미국의 물가상승률이 둔화되면서 기준금리 인상 종료에 대한 기대감이 확산했기 때문이다.
이 지수는 6개월 후 금리가 지금보다 오를 것이라고 대답한 사람이 하락을 예상한 사람보다 많으면 100을 웃돈다.
기대인플레이션율은 10월과 같은 3.4%로 집계됐다.
향후 1년간의 소비자물가 상승률 전망치를 의미하는 기대인플레이션율은 올해 2월 4.0%에서 점차 하락하다가 10월 3.4%로 반등했다.
이번 조사는 이달 10∼17일, 전국 2천500가구를 대상으로 이뤄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