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총선기획단 위원인 배준영 당 전략기획부총장이 22일 국회에서 총선기획단 3차 회의 결과를 백브리핑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국민의힘 총선기획단 위원인 배준영 당 전략기획부총장이 22일 국회에서 총선기획단 3차 회의 결과를 백브리핑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유성연 기자] 국민의힘 총선기획단은 22일 내년 총선 공천에서 당 혁신위원회가 제안했던 '현역 의원 하위 20% 공천 배제'보다 더 엄격한 컷오프(공천 배제) 룰을 적용하기로 했다.

또 총선 공천 과정에서 청년 가산점은 연령대별로 차등 부여하기로 했다.

배준영 전략기획부총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총선기획단 3차 회의에서 이같이 결정햇다고 브리핑을 통해 밝혔다. 

배 부총장은 '총선 공천 컷오프'와 관련해 "인요한 혁신위원회가 제안한 '현역 의원 20% 공천 배제 원칙을 넘어서는 제도를 마련했다"며 "혁신위는 선출직 공직자에 대한 평가를 실시해 하위 20%에 대한 공천을 원천 배제할 것을 제안했는데 총선기획단은 혁신위 제안을 넘어서는 엄격한 현역 의원 평가 방안을 의결했다"고 말했다.

또 "시스템 공천 심사 방안을 마련해 '낙하산 공천'이 원칙적으로 불가능한 심사 평가 기준을 의결했다"며 "경쟁력을 평가하고 당무감사, 도덕성 평가 등 정량 평가를 최대화해서 특정 인사에 대한 끼워 맞추기식 공천심사가 불가능해졌다"고 설명했다.

배 부총장은 '청년 인재 영입'과 관련해서는 "미래세대를 대변하는 정당을 만들기 위해 더 젊어진 청년 공천의 기반을 마련했다. 획일적 가산점 부여 대신 청년을 연령대별로 나눠서 가산점을 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세 가지 사안은 혁신위 제안을 적극 수용한 결과물"이라며 "이 내용을 추후 공천관리위원회에 이첩해 공천 심사 과정에 반영되도록 후속 조치를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