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이 9일 서울 종로구 외교부 청사에서 열린 한미 외교장관 공동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이 9일 서울 종로구 외교부 청사에서 열린 한미 외교장관 공동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홍범호 기자]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은 9일 "북한이 러시아에 우크라이나 침략용 군사장비를 제공하는 것뿐 아니라 러시아가 북한의 군사 프로그램을 위해서 기술적 지원을 하는 것도 보고 있다"고 말했다.

블링컨 장관은 이날 오후 서울 외교부 청사에서 한미 외교장관 회담을 마치고 한 공동기자회견에서 북러 협력은 "쌍방향 관계"라며 이같이 밝혔다. 

블링컨 장관은 박진 장관과 함께 "러시아가 북한에 군사기술을 이전하지 않도록 파트너들과 대러 압박을 심화하기 위해 우리가 취할 수 있는 추가 행동을 논의했다"고 소개했다.

그는 회견에서 러시아가 북한에 제공하는 지원에 대해 "매우, 매우 면밀하게 그리고 매우, 매우 주의 깊게 지켜보고 있다"며 깊은 우려를 표했다.

또 "북한의 탄도미사일과 핵기술, 우주발사기술에 대한 어떤 지원에 대해서도 진정한 우려를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

두 장관은 북러 군사협력으로 동북아 정세 불안정과 북한의 위협이 한층 고조되는 상황에서 중국의 건설적 역할 필요성도 강조했다.

박 장관은 "중국도 북러가 밀착되고 군사협력과 무기거래가 이뤄지는 것에 대해 좋아할 입장이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단언했다.

그는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인해 유럽의 안보 위기가 계속 고조되는 상황에서 동북아에서 이런 러북간 군사협력, 무기거래에 의해 긴장이 고조되면 중국 국익에도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이어 "주변국들과 국제사회의 우려를 감안해서 그러한 위험한 거래가 이뤄지지 않도록 (중국의) 역할을 촉구할 수 있는 노력을 한미가 같이 기울일 것"이라고 밝혔다.

블링컨 장관도 중국 고위당국자들과 북한의 무책임한 행동에 대해 반복적으로 이야기해 왔다며 "중국은 이 지역의 안정을 중시하는데, 북한이야말로 가장 큰 역내 불안정 근원이라는 점을 지적했다"고 전했다.

이어 중국만이 지닌 대북 영향력을 언급하며 "중국이 이런 영향력을 발휘해 북한이 무책임하고 위험한 행동에서 발을 떼도록 건설적 역할을 할 것을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 문제를 내년 한미가 함께 이사국을 수임하는 안보리에서도 제기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두 장관은 북한이 위성발사를 포함해 일체의 도발을 즉시 중단하라고 촉구하고 북핵·미사일 개발을 단념시키기 위한 노력을 경주하겠다는 입장을 재확인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