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김정은, ICBM '화성-17형' 발사 참관 훈련지도 [사진=연합뉴스]
北 김정은, ICBM '화성-17형' 발사 참관 훈련지도 [사진=연합뉴스]

[홍범호 기자] 군 당국은 북한이 '미사일 공업절'로 지정한 11월 18일을 계기로 군사정찰위성 3차 발사를 감행할 가능성을 주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성준 합동참모본부 공보실장은 6일 국방부 정례 브리핑에서 관련 질문에 "한미 정보당국은 긴밀한 공조 하에 북한이 주장하는 우주발사체 3차 발사를 포함해 북한의 다양한 도발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지속 추적 및 감시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실장은 "북한은 '공업절'이라는 이름으로 기념일을 몇 차례 지정한 적이 있다"며 "그런 기념일 계기도 염두에 두고 있다"고 밝혔다.

조선중앙통신은 전날 북한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회가 상무회의를 열어 지난해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화성-17형 시험 발사가 이뤄졌던 '11월 18일'을 '미사일 공업절'로 지정했다고 보도했다.

앞서 북한은 2017년 ICBM급 화성-15형을 시험발사한 날인 '11월 29일'을 2021년 달력에 '로케트공업절'이라고 표기했지만 특별한 행사없이 지나간 바 있다. 2022년 달력에선 '로케트공업절'이 사라졌다.

구병삼 통일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미사일 공업절' 제정 배경에 대해 "북한의 의도를 예단하지 않고 관련 동향을 유의하며 지켜보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