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일 서울경찰청 반부패공공범죄수사대가 업무상 횡령·배임 의혹을 받는 태광그룹 이호진 전 회장의 자택과 사무실을 압수수색 중이다. [사진=연합뉴스]
24일 서울경찰청 반부패공공범죄수사대가 업무상 횡령·배임 의혹을 받는 태광그룹 이호진 전 회장의 자택과 사무실을 압수수색 중이다. [사진=연합뉴스]

[정우현 기자] 경찰이 태광그룹 이호진 전 회장의 업무상횡령·배임 의혹과 관련해 그의 자택과 태광그룹 계열사에 대한 강제수사에 나섰다.

서울경찰청 반부패공공범죄수사대는 24일 오전 이 전 회장의 자택과 서울 광화문 흥국생명 빌딩에 있는 태광그룹 경영협의회 사무실, 경기도 용인에 있는 태광CC를 압수수색, 이 전 회장의 혐의 입증을 위한 서류와 전자 문서 등을 확보하고 있다.

경찰은 최근 이 전 회장을 피의자로 입건해 조사 중이다.

이 전 회장은 태광그룹 계열사를 동원해 비자금 20억원 이상을 조성한 혐의를 받는 것으로 전해졌다.

경찰은 이 전 회장이 직원들의 계좌로 허위 급여를 지급하도록 하고 이를 빼돌린 것으로 보고 있다.

태광CC를 통해선 계열사에 대한 공사비를 부당하게 지원했다는 의혹도 제기됐다.

이로써 이 전 회장은 지난 8월 정부의 광복절 특별사면으로 복권된 지 약 2달 만에 다시 경찰의 수사선상에 올랐다.

앞서 이 전 회장은 태광산업이 생산하는 섬유제품 규모를 조작하는 '무자료 거래'로 총 421억원을 횡령하고 법인세 9억여원대를 포탈한 혐의 등으로 2011년 구속 기소됐다.

이후 건강 등을 이유로 7년 넘게 불구속 상태에서 재판을 받아 '황제 보석'이란 비판을 받은 그는 논란 끝에 2018년 구속됐고 징역 3년형을 확정받아 2021년 10월 만기출소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