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정보 고속도로 가동 모형 [보건복지부 제공]
건강정보 고속도로 가동 모형 [보건복지부 제공]

[박남오 기자] 보건복지부는 여러 기관의 표준화된 의료데이터를 본인 동의 하에 조회·저장하고 원하는 곳에 전송하는 의료데이터 중계플랫폼 '건강정보 고속도로'를 지난 15일부터 본격 가동했다고 20일 밝혔다.

기존에는 질병관리청, 국민건강보험공단,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서 보유한 의료정보만 확인할 수 있었는데, 본격 가동을 통해 상급종합병원 9곳, 종합병원 13곳, 병·의원급 838곳 등 의료기관 860곳에서 보유한 진단내역과 약물처방내역, 진단·병리 검사, 수술내역 등 12종 113개 항목에 대한 상세 의료정보를 확인할 수 있게 됐다.

건강정보 고속도로는 구글 플레이스토어 또는 애플 앱스토어에서 '나의건강기록 앱'을 내려받아 누구나 사용할 수 있으며, 이미 이 앱을 사용 중인 경우엔 새로운 버전으로 업데이트 하면 된다.

건강정보 고속도로 누리집에서도 본인이 제공받은 의료데이터 조회·저장·공유 이력을 확인할 수 있다.

정은영 복지부 보건상업정책국장은 "건강정보 고속도로 가동은 국민의 의료데이터에 대한 권리를 강화할 수 있는 초석이 될 것"이라며 "일상 속 건강관리, 웨어러블 모니터링 등 국민의 능동적인 건강생활 실천에 실질적 도움이 되는 플랫폼이 되리라 기대해본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