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등급 경유차 배출가스 저감장치(DPF)를 점검하는 모습 [서울시 제공]
5등급 경유차 배출가스 저감장치(DPF)를 점검하는 모습 [서울시 제공]

[유성연 기자] 노후한 배출가스 5등급 경유차 가운데 매연저감장치(DPF)를 부착한 비수도권 차량의 비율이 수도권의 절반에도 못 미친다는 지적이 나왔다.

15일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국민의힘 송석준 의원이 환경부로부터 제출받은 지난달 기준 '5등급 경유차 저공해 조치 현황'에 따르면 국내 5등급 경유차 65만8천267대 중 32만9천578대(50%)가 DPF를 부착했다.

DPF는 경유차 배출가스 내 입자상물질(PM)을 포집한 뒤 필터로 여과하고 열로 태워 제거하는 장치다. 미세먼지를 걸러 줘 대기질을 개선하는 역할을 한다.

서울·인천·경기 등 수도권에서는 5등급 경유차 20만7천810대 중 17만6천520대(84.9%)에 DPF가 장착된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은 DPF 장착률이 89.9%로 전국 17개 시도 중 최고였으며, 인천이 88.4%, 경기가 81.6%로 2, 3위를 차지했다.

반면 5등급 경유차의 68%(45만457대)가 등록된 비수도권에서는 DPF 부착률이 급격히 떨어졌다. 서울·인천·경기를 제외한 14개 시도의 DPF 장착률은 33.9%(15만3천58대)에 그쳤다.

지역별 5등급 경유차 DPF 부착률은 광주 53%, 대전 52.2%, 세종 51.7% 순이었다. 경남(26.9%), 강원(25.5%), 전남(24.7%), 경북(22.8%) 등은 30%에도 미치지 못했고, 제주는 21%로 전국 최저였다.

특히 경북(8만1천137대)은 경기(12만627대)에 이어 전국 시도 중 두 번째로 5등급 경유차가 많은데도 부착률은 저조했다.

2023년 8월 기준 5등급 경유차 저공해 조치 현황 [송석준 의원실 제공]
2023년 8월 기준 5등급 경유차 저공해 조치 현황 [송석준 의원실 제공]

이처럼 지역별로 DPF 부착률이 천차만별인 것은 DPF 미부착 5등급 경유차에 대한 운행 제한 등 규제가 지역마다 다르기 때문이라고 의원실은 설명했다.

송석준 의원은 "배출가스 5등급 차량의 운행제한 적용 여부가 지역별로 편차가 있어 수도권과 비수도권에서 DPF 부착률의 차이가 큰 상황"이라며 "DPF 부착률을 제고하기 위한 방안을 마련하는 한편 조기 폐차 지원을 확대하는 등 부착 대상 운전자들의 선택지를 넓히는 노력도 필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