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8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국방혁신위원회 2차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8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국방혁신위원회 2차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김태일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8일 "북한 핵·미사일 도발 시에는 한미 동맹의 즉각적이고 압도적인 대응을 통해 위협 근원을 조기에 제거할 수 있도록 우리 군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후 용산 대통령실에서 주재한 대통령 직속 국방혁신위원회 2차 회의 모두발언에서 이같이 언급하며 "(북한이) 감히 싸움을 걸지 못하도록 막강한 강군으로 바꿔 나가야 한다"면서 "군 전력 증강 계획도 이러한 전략과 작전 수행 개념에 맞춰 조정해야 한다"고 말했다.

특히 "합리적이고 효율적인 재원 배분을 통해 북한 핵·미사일 위협에 대한 억제·대응 능력을 최우선으로 구축하고 당장 긴요하지 않은 무기체계 전력화 사업은 과감히 조정하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내달 1일 창설되는 드론작전사령부와 관련해선 "임무가 막중하다"며 "북한 무인기 도발 시 방어 작전을 주도하고 공세적인 전력 운용을 통해 단호한 대응 의지를 보여줘야 한다"고 당부했다.

이어 "실전 훈련을 통해 언제 어디서나 즉각 임무 수행이 가능한 역량과 태세를 갖추라"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또한 "군이 되려면 우리 장병들이 확고한 대적관과 군인 정신으로 무장해야 한다"며 "반국가적 주장과 왜곡된 역사관을 바로잡고 장병들이 올바르게 인식할 수 있도록 정신 전력 극대화에 힘써달라"고 군 수뇌부에 당부했다.

이 밖에 윤 대통령은 "분기마다 국방혁신위 회의를 주관해 직접 챙기도록 하겠다"며 "북한 핵·미사일, 사이버, 무인기 등 비대칭 위협은 눈앞에 닥친 것이자 최우선으로 대비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날 회의에는 이종섭 국방부 장관, 조태용 국가안보실장·김태효 1차장·임종득 2차장과 김관진·김승주·김인호·김판규·이건완·이승섭·정연봉·하태정 민간위원이 참석했다.

이밖에 이종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김완섭 기획재정부 제2차관, 김승겸 합참의장과 육·해·공군참모총장 및 해병대사령관, 방위사업청장, 국방과학연구소장, 드론사령부 창설준비단장 등도 자리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