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6호 태풍 카눈이 한반도를 관통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7일 오후 서울 동작구 기상청 정책브리핑실에서 우진규 통보관이 태풍 예상 경로 등을 설명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제6호 태풍 카눈이 한반도를 관통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7일 오후 서울 동작구 기상청 정책브리핑실에서 우진규 통보관이 태풍 예상 경로 등을 설명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신재철 기자]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는 제6호 태풍 '카눈' 북상에 대비해 8일 행정안전부 재난관리실장 주재로 기관별 대처계획 등을 논의했다.

회의에는 농림축산식품부, 환경부, 국토교통부 등 16개 관계부처와 17개 시·도가 참석했다. 

기상청에 따르면 태풍 카눈은 10일 오전 경남 남해안에 상륙해 내륙을 관통한 후 11일 새벽 북한으로 이동해 전국이 태풍 영향권에 들 것으로 예측된다.

중대본은 인명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장마철 피해 발생 지역과 피해 우려 취약지역에 대해 기관별로 긴급 전수 점검을 통해 위험 요인을 파악해 신속히 안전조치를 하라고 지시했다.

해안가 고층 건물, 항만 대형크레인, 간판·첨탑 등 낙하위험물을 고정하거나 제거하고 선박 입출항을 통제하는 등 강풍과 풍랑에 대비해 안전관리를 철저히 하라고 요구했다.

또한 하천변, 지하차도, 둔치주차장 등 위험지역을 수시로 미리 살펴 하천수위 상승 등 위험징후가 있을 때 신속하게 사전통제하고, 반지하주택 등 위험지역 주민의 신속 대피를 위한 조력자 연락망을 정비하라고 지시했다. 

집중호우 시 산사태 우려 지역 등에서는 즉각 대피 명령을 내리고 경찰이 협조해 선제적 대피 조치를 하도록 했다.

아울러 태풍 집중 영향 시간대 외출 자제 등 국민행동요령 홍보를 강화하고 재난문자 등 가용매체를 적극 활용해 재난상황과 대피명령 등을 신속히 알리도록 했다.

이한경 행안부 재난관리실장은 "최근 집중호우로 인해 큰 피해가 있었던 만큼 이번 태풍으로 추가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사전에 점검해 피해를 최소화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