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박광온 원내대표가 31일 국회 당 사무실에서 열린 최고위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왼쪽은 이재명 대표.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박광온 원내대표가 31일 국회 당 사무실에서 열린 최고위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왼쪽은 이재명 대표. [사진=연합뉴스]

[유성연 기자] 더불어민주당 박광온 원내대표는 31일 "광역자치단체장이 참여하는 비상 국무회의를 소집해 종합적인 폭염 대책을 마련하라"고 정부에 촉구했다.

박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국민을 안심시키고, 민생 경제를 안정시키기 위한 선제적 조치가 필요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박 원내대표는 "수해 복구가 끝나지 않았는데도 폭염에 코로나가 겹쳐 국민의 고통이 더 크다"며 "여기에 가장 취약한 계층은 노동 약자와 경제적 약자"라고 강조했다.

이어 "고연령층과 농업 종사자, 주거 불안층, 야외작업 노동자 등에 대한 특별 보호 프로그램을 가동하라"며 "민주당도 대책 마련에 나서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박 원내대표는 교육권 보장과 공교육 정상화를 요구하며 교사들이 주말에 대규모 집회를 연 것을 두고 "정부는 선생님들의 목소리를 외면하거나 곡해하지 말라"고 했다.

박 원내대표는 "정부 대처는 학생인권조례와 진보 교육감을 가해자로 몰고, 교사의 인권과 학생의 인권을 대립시키고 있다"며 "이는 선생님들의 자존감과 자존심을 세우는 게 아니라 더 무너뜨리는 행위"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교육 당국은 교실의 질서와 건강성을 회복하기 위한 답을 선생님들의 절규에서 찾기 바란다"며 "민주당은 이번 주에 선생님들을 만나 의견을 듣고 대안을 마련하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