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파인더 박찬권 기자]정치권은 일본 내각회의가 지난 9일 <2013년 방위백서>를 확정하면서 또다시 독도를 자기들 땅이라고 표기한 것과 관련, 일본을 강하게 비판하고 정부의 대책마련을 촉구했다.

 

새누리당 황우여 대표는 10일 최고·중진 연석회의에서 “독도에 대한 실효적 지배를 강화하고 역사 알리기를 강화해야 한다”며 “국가 장래를 위해 역사 교육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로 해야 한다”고 정부의 대책마련을 주문했다.

 

최경환 원내대표 역시 “일본이 허황된 야욕을 드러내고 있어 안타깝다”며 “전근대적인 역사 왜곡 시도가 처음 있는 일은 아니지만 미래 지향적 관계를 위해서라도 전향적인 자세를 일본 정부가 보여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그는 “독도가 우리 영토임을 부정할 수 없으며 국제 이슈화 시도는 한일관계를 악화시키고 국제사회의 빈축만 산다”며 “일본정부는 당장 방위백서에서 독도를 일본영토로 규정한 것을 삭제하고 한국의 독도영유권 인정하는 게 최선이라는 것을 받아들여야 한다”고 압박했다.

 

아울러 정부를 향해 “단호하고 냉철한 대응으로 이런 주장이 되풀이되지 않도록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민주당 배재정 대변인도 앞선 9일 “일본 정부와 보수우익 정치 지도자들에게 경고한다. 지구상에 ‘다케시마’라는 지명은 없다”며 “우리 방위백서에 일본을 ‘주적(主敵)’으로 표기해야 야욕을 멈출 것인가”라고 일본을 맹비난했다.

 

그는 “일본 외상은 지난 2일 막을 내린 아세안지역안보포럼(ARF) 한일 외교장관회담에서 ‘역사인식에 대한 확실한 생각을 갖고 한국과 신뢰관계를 구축하겠다’고 말한 바 있다”며 “도대체 일본은 어디에서 신뢰를 찾을 수 있는가”라며 거듭 질타했다.

 

그는 정부에 대해서도 “우리 정부도 형식적인 항의 표시에 안주하지 말아야 할 것”이라며 “‘이런 식이라면 한-일 두 나라의 미래는 없다’는 점을 이번 기회에 확실히 각인시키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