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수하는 윤석열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 [사진=연합뉴스]
악수하는 윤석열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 [사진=연합뉴스]

[윤호 기자] 오는 11∼12일 리투아니아에서 열리는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정상회의를 계기로 한일 정상이 개별 정상회담을 여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5일 마이니치신문 보도에 따르면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는 회담에서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오염수(일본 정부 명칭 처리수) 해양 방류 계획의 안전성과 감시 시스템 등을 윤석열 대통령에게 직접 설명하고 이해를 구할 방침이다.

기시다 총리는 국제원자력기구(IAEA)가 전날 공개한 종합 보고서에서 일본의 오염수 해양 방류 계획이 국제 안전기준에 부합한다고 평가한 것을 근거로 '과학적으로 안전하다'는 점을 강조할 것으로 예상된다.

기시다 총리는 전날 라파엘 그로시 국제원자력기구(IAEA) 사무총장으로부터 오염수 방류 계획에 관한 종합 보고서를 받은 뒤 "과학적 근거를 바탕으로 높은 투명성을 갖고 (오염수의 안전성을) 국내외에 정중하게 설명하겠다"고 말했다.

나토 정상회의를 계기로 한일 정상회담이 성사되면 양국 정상은 5월 히로시마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 이후 약 2개월 만에 다시 대좌하게 된다.

아울러 나토의 아시아·태평양 파트너국인 한국, 일본, 호주, 뉴질랜드 정부는 이 기간에 4개국 정상회담을 개최하는 방안도 조율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악수하는 박진 장관과 하야시 요시마사 외무상 [사진=연합뉴스]
악수하는 박진 장관과 하야시 요시마사 외무상 [사진=연합뉴스]

하야시 요시마사 외무상도 오염수 방류를 앞두고 외교전에 나선다.

요미우리신문에 따르면 하야시 외무상은 오는 13∼14일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에서 열리는 아세안지역안보포럼(ARF) 등 아세안(ASEAN) 외교장관 회의를 계기로 한국·중국 외교장관과 개별적으로 회담하는 방향으로 조율하고 있다.

하야시 외무상은 박진 한국 외교부 장관·친강 중국 외교부장과 회담에서 방류 계획을 설명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