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돈봉투 의혹'과 관련해 송영길 전 대표가 7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검찰청에 자진 출석해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돈봉투 의혹'과 관련해 송영길 전 대표가 7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검찰청에 자진 출석해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정우현 기자] 더불어민주당의 '2021 전당대회 돈봉투 의혹'을 수사하는 검찰이 캠프 자금 관리 총책으로 지목된 송영길 전 대표의 전직 보좌관의 신병 확보에 나섰다.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2부(김영철 부장검사)는 27일 송 전 대표의 전직 보좌관 박용수씨에 대해 정당법 위반 등 혐의로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검찰 관계자는 "정당 민주주의 등 헌법을 침해한 중대 범죄"라며 "박씨가 경선 캠프의 불법 정치자금 수수·관리·사용의 핵심 역할을 수행해 구속수사 필요성이 있다"고 밝혔다.

박씨는 2021년 5월 민주당 전당대회에서 송 전 대표를 당선시키기 위해 강래구 전 한국수자원공사 상임감사위원, 이정근 전 민주당 사무부총장 등과 '스폰서'로 지목된 사업가 김모씨로부터 경선캠프 사용 자금 명목으로 5천만원을 수수한 혐의를 받는다.

같은 해 4월 강씨와 이정근 전 민주당 사무부총장과 공모해 윤관석 의원에게 2회에 걸쳐 국회의원 교부 명목으로 6천만원을 제공한 혐의도 받는다.

검찰은 벅씨가 비슷한 시기 서울지역 상황실장 이모씨에게 선거운동 활동비 명목으로 50만원을 제공하고, 이씨와 공모해 다른 서울지역 상황실장 박모씨에게 전화 선거운동을 위한 콜센터를 운영하도록 하면서 운영비 명목으로 700만원을 제공한 혐의도 구속영장에 포함했다. 

검찰은 이와 별도로 박씨가 송 전 대표 외곽 지원조직인 '평화와 먹고사는연구소'(먹사연)의 경선캠프 비용 대납 의혹에도 관여한 것으로 파악했다.

2020년 5∼10월 컨설팅업체 '얌전한고양이'에 의뢰한 경선 관련 여론조사 비용 등 9천240만원을 먹사연이 대납하게 하고, 허위 견적서를 꾸미게 했다는 의혹이다. 검찰은 이에 대해 정치자금법 위반 및 범죄수익은닉규제법 위반 혐의를 적용했다.

검찰은 박씨가 먹사연의 전당대회 관여 자료들을 없애려 먹사연 사무국장에게 컴퓨터 하드디스크를 교체하도록 지시한 정황도 포착해 증거인멸교사 혐의도 적용했다.

검찰은 박씨가 캠프 자금 관리를 총괄한 것으로 의심되는 만큼 신병을 확보해 아직 출처가 명확지 않은 자금의 확보 경위와 또 다른 정치자금 유입 여부, 송 전 대표가 이런 범행을 인지하고 있었는지 여부 등 공모관계도 따져볼 전망이다.

이밖에 이달 5일 국회사무처 압수수색에서 확보한 자료를 바탕으로 수수 의원을 특정해 이들에 대한 조사도 병행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