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발된 마약 [사진=연합뉴스]
적발된 마약 [사진=연합뉴스]

[정우현 기자] 검찰과 경찰, 관세청이 참여하는 '마약범죄 특별수사본부'에 국방부와 국가정보원, 해양경찰청이 새롭게 합류했다. 

특수본은 14일 서울 서초구 대검 청사에서 2차 회의를 열고 이렇게 조직을 확대했다고 밝혔다.

국방부·국정원·해경이 합류하면서 마약 수사 전담 인력은840명에서 974명으로 늘었다. 해경 86명, 군검찰 25명, 군사경찰 23명이 증원됐다.

지역별 수사 실무 협의체에도 해경, 육·해·공군 군 검찰단, 군사경찰과 해병대가 추가된다.

공항과 항만 뿐 아니라 공해상을 포함해 전방위적으로 해외 마약류 유입 통로를 차단한다는 계획이다. 이런 결정은 최근 군에서 연달아 마약범죄가 발생한 데 따른 것으로 전해졌다.

특수본에 따르면 올해 1∼4월 군에서 적발된 마약사범은 총 18명이다. 지난해 적발된 군 마약사범(32명)의 절반을 벌써 넘겼다.

대검은 군 마약범죄 단속을 위해 군 수사 인력 141명을 대상으로 이달 중 합동 교육을 실시하기로 했다.

검찰은 이밖에 처음 적발된 투약 사범도 정식 재판에 넘기고 재범 이상이면 원칙적으로 구속 수사하겠다는 방침을 재차 강조했다.

기소유예 처분을 받은 마약사범이 재범하면 기소유예 처분한 사건까지 합쳐 기소한다.

특수본 관계자는 "국방부, 해경, 국정원이 합류하면서 국제 마약 범죄에 대한 정보 공유, 밀수입 차단 등 수사 효율성이 증대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