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외국인 남성이 12일 오전 서울 송파구 롯데월드타워를 무단으로 등반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한 외국인 남성이 12일 오전 서울 송파구 롯데월드타워를 무단으로 등반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강욱 기자] 12일 서울 송파구 롯데월드타워 외벽을 무단으로 오르던 영국인 고층빌딩 등반가 조지 킹-톰프슨(24)이 4시간 만에 경찰에 붙잡혔다.

경찰과 롯데물산에 따르면 킹-톰프슨은 이날 오전 5시께부터 롯데월드타워 외벽을 맨손으로 등반했다.

오전 7시50분께 그를 발견한 보안요원이 "외국인이 속옷만 입고 타워 외벽을 올라가고 있다"며 경찰과 소방당국에 신고했다. 

킹-톰프슨은 구조대원들이 도착한 뒤에도 등반을 계속해 오전 8시47분께 72층에 도착했다. 그는 등에 낙하산 장비를 멘 채 맨손으로 등반했다.

롯데물산과 소방당국은 건물 외벽 유지·관리 장비인 BMU(Building Management Utility)를 내려보내 8시52분께 72층 높이에서 그를 태웠다.

그는 73층 배연 설비를 통해 건물 내부로 들어가 대기 중이던 경찰에 체포됐다.

킹-톰프슨이 자력으로 도달한 높이는 72층으로 309m에 달한다. 롯데월드타워는 123층, 555m다.

킹-톰프슨은 상처를 입지는 않았으나 탈진 증상을 보이다가 회복했다. 경찰은 그가 롯데월드타워 측에 통보하거나 승인받지 않은 채 등반한 사실을 확인하고 건조물침입 혐의로 입건해 조사 중이다.

그는 경찰에서 "롯데월드타워에 올라 비행하는 게 오랜 꿈이었고 6개월 전부터 계획했다. 사흘 전 입국해 하루는 모텔에 투숙했고 이틀은 노숙했다"고 진술했다.

킹-톰프슨은 2019년 영국 런던의 고층빌딩 '더 샤드'(The Shard 72층, 310m)를 맨손으로 오르다 경찰에 붙잡혔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