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17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이주민과의 동행 특별위원회 제15차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17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이주민과의 동행 특별위원회 제15차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김태일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17일 "이주민에 대한 우리 사회의 인식 변화가 필요하다"며 "이주민 역시 사회 인식 변화를 끌어내기 위한 사회 구성원으로서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용산 대통령실에서 열린 대통령 직속 국민통합위원회 산하 '이주민과의 동행 특별위원회' 15차 회의에 참석해 "과거와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대한민국 이주민 수가 많이 늘었다"며 이같이 말했다.

국내 이주민은 2021년 기준 213만 명으로, 전체 인구의 4.1%에 달한다.

특위는 회의에서 "정부 부처별 이주민 정책이 제각각인 탓에 정책 사각지대가 발생하고 있으며, 이주민들에 대한 차별과 혐오가 여전하다"면서 "이주민 통합을 위해 범부처 통합 정책, 이주단계별 차별 없는 지원, 사회문화 차원의 통합 등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김한길 국민통합위원장은 "세계적으로 많은 국가가 인권, 공정의 가치를 표방하며, 국가 차원의 이주민 사회 통합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이제는 우리도 국민이 공감하고 함께 할 수 있는 통합 정책이 필요하다. 실용적인 해법 마련을 고민하겠다"고 밝혔다.

특위는 이주민 통합과 관련한 최종 정책 제안을 다음 달까지 제시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