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파인더 박찬권 기자]새누리당과 민주당은 4일 전날 북한이 개성공단 입주 기업인과 우리 측 관리위원회의 방북을 허용하겠다고 밝힌 것과 관련, 일제히 환영하면서도 미묘한 온도차를 보였다.

 

새누리당은 북한이 개성공단의 정상화와 안정된 기업 활동을 위한 재발방지 등의 조치를 수반해야 한다고 밝힌 반면 민주당은 정부에 개성공단 기업인들의 방북을 조건 없이 허용하라고 촉구했다.

 

민현주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6월 말까지 집계된 개성공단 입주기업의 피해금액만 해도 약 7067억 원에 달한다고 하고 장마 기간을 거치면 피해는 더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며 “북한의 방북 허용 통보는 늦은 감이 있지만 그래도 문제를 해결하려는 모습을 보여주려고 한다는 점에서 환영한다”고 밝혔다.

 

민 대변인은 “그러나 중요한 것은 공단 정상화와 더불어 신변 보장, 투자자산 보호 등 재발 방지 노력과 관련한 좀 더 확실한 조치가 수반되어야 한다는 것”이라며 “북한이 진정성 있는 태도로 남북간의 신뢰를 쌓아나가고자 하는 모습을 보일 때, 비로소 개성공단 정상화를 비롯한 수많은 남북간 현안이 해결의 실마리를 찾을 수 있다”고 강조했다.

 

민 대변인은 “이를 위해 북한은 우리 정부가 제시한 당국 간 회담에 정식으로 응해 개성공단 문제를 풀 것을 다시 한 번 촉구한다”며 “정부는‘한반도 신뢰 프로세스’의 일관된 원칙을 지켜나가면서도 개성공단 입주기업의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는 현명한 해법 마련에 최선의 노력을 다해줄 것을 당부한다”고 말했다.

 

반면 민주당은 환영의 뜻을 밝히며 정부에 개성공단 기업인들의 방북을 허용하라고 촉구했다.

 

박지원 전 원내대표는 이날 YTN라디오와 통화에서 “남북관계가 얽혀가지고 폐쇄 조치가 되니까 (김정은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이)재가동을 강력하게 바라는 의지로 전화선도 복구를 시키고 개성공단 입주기업들의 방북을 허용하겠다는 전진적인 자세를 취하고 있다”면서 “우리 통일부는 허가서가 접수되면 검토하겠다고 이야기했는데 당장 즉각 방북 허가를 해서 개성공단 기업들이 개성공단에 갈 수 있도록 하는 조치가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민주당 소속인 박병석 국회부의장도 논평에서 “개성공단 진출업체의 설비·원부자재 파손과 폐기를 막기 위한 방북 허용은 박근혜 정부의 원칙 있는 대화에 반하지 않다”면서 “모든 사안에는 경중도 있지만 완급도 있다는 점에서 개성공단 기업의 설비와 원부자재를 보전하는 일은 매우 급한 일”이라고 말했다.

 

정동영 전 통일부장관도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와 통화에서 “저쪽에서 오라는데 그것을 막을 이유가 더 이상 없다고 본다. 기계는 녹슬고 고객은 떠나고 기술자들도 떠나고 매출은 제로로 떨어지고 (개성공단 입주 기업인들의)심정이 얼마나 막막하겠냐”며 정부에 방북 허가를 촉구했다.

 

김영환 의원도 평화방송 라디오 ‘열린세상 오늘 서종빈입니다’와 통화에서 “우리 정부는 신중한 결정이 아닌 신속한 결정을 해야 한다. 여러 조건을 달지 말고 개성공단의 우리 기업인들의 방북을 허용해야 한다”고 압박했다.

 

또 “개성공단을 조속이 재가동해야 한다. 지금은 여러 명분이나 조건을 따질 겨를이 없다”면서 “우선은 북한이 받아들이겠다고 한 방북을 허용해 물꼬를 트는 것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