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도운 대통령실 대변인이 4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의 방한에 관해 브리핑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도운 대통령실 대변인이 4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의 방한에 관해 브리핑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김태일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오는 7일 용산 대통령실에서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 회담을 갖고 안보와 첨단산업, 과학기술, 청년·문화 협력 등 양국간 주요 관심사에 대해 협의한다.

대통령실 이도운 대변인은 4일 오후 용산 청사 브리핑에서 윤 대통령과 기시다 총리는 소인수 회담과 확대 회담을 잇달아 연 뒤 공동 기자회견을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회담 당일 양국 정상 부부가 참석하는 만찬도 진행된다. 만찬은 한식으로 진행될 가능성이 크다.

이 대변인은 "기시다 총리 방한은 셔틀 외교가 본격 가동되는 의미가 있다"면서 "기시다 총리는 앞서 한일 관계의 개선을 주도한 윤 대통령의 용기 있는 결단을 높이 평가하며 이에 조금이나마 보답하는 마음으로 이번 답방을 결심하게 됐다고 아키바 다케오 국가안전보장국장을 통해 전해왔다"고 설명했다.

다만 이번 한일정상회담에서 공동선언이 도출될 가능성은 크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공동 기자회견이야 하겠지만 거기서 어떤 선언이 나온다고 하기는 어려운 것 같다"며 "협의를 거치고 실제로 정상회담을 해서 결정할 문제"라고 말했다.

일각에서 양국 정부가 청년기금 설립을 발표할 가능성이 제기되는 데 대해서는 "이번 한미정상회담에서도 미래 세대를 위한 비자나 취업 등 여러 노력이 반영됐다"며 "한일 포함한 모든 나라에서 정상 간 협의가 있을 때 청년을 포함한 미래 세대를 위해 무엇을 할지가 굉장히 중요한 관심사이기 때문에 그에 따라 협의가 이뤄지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회담 의제에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문제가 포함될 지 여부에 이 관계자는 "아직 양국간 의제와 관련한 협의가 끝나지 않았기 때문에 어떻게 결론이 날진 모르겠지만 언론인 여러분이 국민에 중요한 문제라고 생각한다면 그 부분을 우리가 굳이 현안에서 제외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