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진 외교부 장관이 14일 오후 서울 종로구 외교부에서 한국을 방문한 카트린 콜로나 프랑스 외교장관과 제4차 한·프랑스 외교장관 전략대화에 앞서 악수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박진 외교부 장관이 14일 오후 서울 종로구 외교부에서 한국을 방문한 카트린 콜로나 프랑스 외교장관과 제4차 한·프랑스 외교장관 전략대화에 앞서 악수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홍범호 기자] 한국과 프랑스 외교장관이 전날 서울 외교부 청사에서 '제4차 한·프랑스 전략대화'를 개최했다고 외교부가 15일 밝혔다.

외교부에 따르면 박진 장관과 카트린 콜로나 프랑스 외교장관은 이번 전략대화에서 인도·태평양 지역에서의 협력 가능성과 북한의 최근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발사 등에 대해 논의했다.

두 장관은 공동 언론 발표문에서 "양국의 인태전략이 자유·민주주의·법치·인권 등의 가치를 공유하고 있으며 기후변화 대응, 태평양도서국 지원, 해양안보 등 협력 잠재력이 큰 분야가 많다는 점에 인식을 같이했다"고 밝혔다.

또 각자의 인태 전략을 이행하면서 긴밀히 협력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데 동의하고 이를 위해 함께 노력하기로 했다.

이들은 북한의 지난 13일 미사일 발사를 포함해 핵무기 사용 위협 및 불법적인 탄도미사일 발사를 규탄하고 국제사회의 단호하고 단합된 대응이 필요한다고 강조했다.

두 장관은 "(북한이) 핵보유국 지위를 가질 수 없으며 앞으로도 이를 인정받을 일은 결코 없을 것"이라고 거듭 표명하고, 북한이 완전하고 검증가능하고 불가역적인 방식으로 모든 핵무기, 탄도미사일, 관련 프로그램을 폐기해야 한다는 양국의 공동 목표를 재강조했다.

또 북한 해외 노동자 본국 송환을 포함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결의를 회원국들이 철저히 이행하도록 해 북한의 불법적 자금 조달을 차단하는 것이 중요함을 재확인했다.

이어 경제안보의 중요성이 부각되는 가운데 공급망 회복력 강화, 기술 경쟁력 증진을 위한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고 원자력·우주·정보기술(IT) 등 미래전략산업 분야에서 민관 공동의 노력이 계속 강화돼야 한다는 데 의견을 같이했다.

두 장관은 양국 경제·인적교류 증진 기반인 '기업인 및 연수생 이동협정에 관한 개정의정서' 서명을 환영했다.

아울러 우크라이나 지원을 위한 국제사회의 단합된 노력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인도적 지원과 우크라이나 재건 및 복구를 위해 긴밀하게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콜로나 장관은 전날부터 이틀간 한국을 방문 중이다. 프랑스 외교장관의 방한은 2018년 2월 장이브 르드리앙 장관이 평창올림픽 개막식에 참석한 이후 5년여 만이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