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리니바산 IMF 아태국장 [사진=연합뉴스]
스리니바산 IMF 아태국장 [사진=연합뉴스]

[윤수지 기자] 국제통화기금(IMF)은 13일(현지시간)반도체 업황 악화와 내수 둔화로 한국의 올해 경제성장률을 연이어 하향 조정했다고 설명했다.

크리슈나 스리니바산 IMF 아시아태평양국장은 이날 워싱턴DC에서 열린 IMF·세계은행 춘계 총회의 권역별 기자회견에서 여러 요인을 반영해 한국의 성장률을 하향했다면서 "요인 중 하나는 당연히 예상보다 나쁜 세계 반도체 사이클(업황의 주기)"이라고 말했다.

그는 반도체 사이클이 반도체 시장에서 주요 국가인 한국의 수출과 투자 양쪽에 영향을 미친다고 분석했다.

그는 이어 코로나19 급증 이후 소비 둔화, 긴축 정책, 주택시장 조정을 언급하고서 "이 모든 것이 소비에 영향을 미쳐 (한국의) 내수가 과거보다 약해지고 있다"고 말했다.

앞서 IMF는 지난 11일 발표한 세계경제전망(WEO)에서 한국의 올해 경제 성장을 1.5%로 전망했다. 이는 작년 7월에 당초 전망치 2.9%를 2.1%로 내린 뒤 작년 10월(2.0%), 올해 1월(1.7%)에 이어 네 차례 연속 하향 조정한 것이다.

다만 스리니바산 국장은 올해 하반기에는 코로나19 봉쇄를 해제한 중국에서 수요가 증가하면서 한국 경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했다.

그는 중국의 경제가 봉쇄 해제 이후 강한 회복세를 보이면서 올해 5.2%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다.

중국의 소비재 수요 증가로 주변국, 특히 중국과 교역을 많이 하는 국가들이 혜택을 볼 것이라며 중국의 소비 반등 효과로 다른 국가들의 경제 성장률이 평균 0.6%포인트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다.

아시아태평양 지역 전체의 성장률은 작년 10월보다 0.3%포인트 높은 4.6%로 전망했다.

스리니바산 국장은 "상향 조정은 중국의 봉쇄 해제 영향이 크다"며 "아태 지역이 올해 세계 성장의 70% 이상을 차지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미국과 유럽의 은행 문제가 한국에 영향을 미치느냐는 질문에는 아시아의 은행들은 자본이 충분하고 수익성이 좋다면서 한국을 포함한 아시아에 대한 영향은 "제한적"(limited)이라고 답했다.

다만 아시아에서 기업과 가계 부채 모두 증가했기 때문에 관련 위험을 면밀히 주시할 필요가 있다고 경고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