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2부(김영철 부장검사)는 이달 15일 이 의원 주거지와 지역구 사무실 등에 검사와 수사관을 보내 자료를 확보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2부(김영철 부장검사)는 이달 15일 이 의원 주거지와 지역구 사무실 등에 검사와 수사관을 보내 자료를 확보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정우현 기자] CJ그룹 계열사인 한국복합물류 취업청탁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21일 국회 소통관을 압수수색하고 있다.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2부(김영철 부장검사)는 더불어민주당 이학영 의원이 연루된 CJ그룹 계열사 취업청탁 의혹을 확인하기 위해 이날 오전부터 국회 소통관을 압수수색하고 있다.

검찰은 소통관 내 의정자료유통시스템에서 이 의원 측이 피감기관과 주고받은 자료를 확보하고 있다.

검찰은 한대희 전 군포시장의 재임 기간(2018∼2022년) 그의 비서실장과 이 의원의 보좌관 등이 한국복합물류에 지인들을 취업시키려 부당하게 영향력을 행사한 것으로 보고 수사 중이다. 이 의원의 지역구는 한국복합물류가 있는 군포시다.

검찰은 이들의 청탁으로 이 의원의 지역구 특별보좌관 A씨가 2019년부터 3년간, 지역구 자문위원을 지낸 B씨가 지난해 각각 상임고문으로 채용돼 수천만원의 연봉을 챙긴 것으로 보고 있다.

A씨는 이 의원, 한 전 시장과 함께 군포시 호남향우회 간부 명단에도 이름을 올린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한 전 시장과 이 의원이 '복합물류센터 이전'이라는 지역 현안을 빌미로 취업 청탁을 한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한 전 시장은 당시 복합물류센터의 택배 물량이 늘면서 교통체증에 따른 주민 민원이 이어지자 센터 이전을 약속했다. 2021년에는 이 의원과 국토부 장관을 만나 센터 이전을 요청하기도 했다.

검찰은 이달 1일 군포시청, 한 전 시장 주거지 등을 압수수색한 데 이어 15일 이 의원의 주거지와 지역구 사무실 등을 압수수색했다. 16일엔 한 전 시장과 그의 비서실장을 피의자 신분으로 불러 조사했다.

검찰은 압수물 분석을 마치는 대로 이 의원을 소환조사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