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10월.

골프장 경력 23년 전소윤 대표(44세, 여)를 만나 보았다.

골프장 캐디, 골프장 직원, 교육팀 팀장, 교육팀 소장, 그리고 교육센터 원장까지.

여러 타이틀을 거치며 지금 이 자리까지 온 그와 골프장에 대해 그녀만의 색깔로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다.

골프장의 입장과 노동자의 입장을 모두 현장에서 보고 듣고 겪은 생생한 이야기, 그리고 앞으로의 방향에 대해 들어보자

Q 골프장 경력이 오래 되었는데, 골프장 입문은 어떻게 하게 되었나?

A 제 전공은 중국어입니다. M 전문 대학 관광 중국어과 전공입니다. 당시 IMF로 힘든 사회 분위기 속에 일자리를 찾고 있었죠, 길거리 신문에서 골프장 구인 구직을 알게 되었었습니다.

당시 곤지암 E골프장에서 신입 1기를 모집했고, 면접비 준다는 말에 방문했던 것 같습니다.

Q 오랜 시간 골프장에서 캐디로 근무했는데, 시설 좋고, 신선한 공기를 마시며 고수입까지. 누구나 부러워 할만한 직종인 것 같은데, 어떻게 생각하는가?

A yes or no 로 대답하기는 어려운 질문입니다.

골프장 직종 중 캐디는 3달~5달 동안 수입이 없습니다. 이론교육 실무교육까지 고된 교육기간을 거쳐야 하기 때문입니다.

교육 기간에 80% 이상 포기하고, 1년 안에 퇴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100명중 10명 남는다고 생각하면 쉬울 것 같습니다.

Q 과정이 쉽지 않기에 중도 탈락이 많은 것은가? 체력도 좋아야 할 것 같은데 원인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A 원인은 여러 가지 이다.

첫째, 교육기간동안 수입이 없으므로 기본 지출 및 생활비

둘째, 시내와 동떨어진 골프장 위치에 대한 특성

셋째, 자차가 필수인 기동력

넷째, 평소 사용하지 않는 골프장의 일상 용어부터, 이론 및 실무

다섯째, 야외 근무로 인한 날씨의 영향 및 공휴일의 업무

여섯째, 서비스직에서 이미 많은 화두가 되고 있는 고객 갑질 및 멘탈 관리

Q 그럼 현재 수많은 캐디들은, 그 과정을 거치고 캐디가 된 것인가? 평생 직장이나 마찮가지 인데 수입은 어떻게 되나?

A 골프장마다 캐디 피 (fee) 는 다르지만, 15만원+@(팁) 이라고 보면 된다. 1라운드 4시간 30분 동안 받는 일용직이다. 2라운드 근무 할 때도 있다.

“1라운드 15만원+@ 2라운드도 많다“

Q 다시 돌아와서, 현재 클럽하우스의 브랜드는 어떻게 출시 하게 되었나?

A 2022년 3월부터 준비하던 프로젝트 였습니다. 클럽하우스 스토리는 골프장 구인구직입니다. 고용노동부 직업정보 제공 사업에 대한 허가까지 모두 완료 했습니다.

채용자는 지원자의 부분 이력서를 볼수 있고, 직업 채용 제안을 할 수 있습니다.

지원자는 원하는 지역, 근무형태, 등 자신의 조건을 일부 오픈하여 골프장으로부터 입사 제안을 받을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Q 골프장 캐디 뿐 아니라, 골프장 관련 구인구직이 전부 된다고 보면 되는가?

A 네 맞습니다.

아울러, 특고직 캐디들의 편의를 위해, 대출, 신용카드, 자동차까지 기능을 추가하기 위해 열심히 뛰고 있습니다.

”여기저기 전화 하지 말고, 이제는 당당히 스카웃 제의 받고 입사하자“

”캐디의 신용카드 개설, 대출, 자동차까지 원스톱 서비스“

Q 네, 잘 알겠습니다. 대표님 이력을 보면, 경기과 직원으로도 계셨고, 교육센터를 운영하셨다고 하는데, 어떤 교육센터였나? 골프장 캐디 교육이었나?

A 네, 맞습니다. 지인을 통해 교육 제안이 들어와서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교육 기간을 4주~6주로 짧게 축소 시킬 수 있다는 장점이 있었죠. 장점만 보고 시작했던 거죠. 입사후 알게 된 사실은 골프장 캐디에 대해서는 전혀 무지한 사람들이 이 일을 하고 있다는 것이었습니다.

캐디는 캐디가 가르쳐야지 맞지요?

수많은 교육업체중 3곳에서 근무한 후, 직접 운영하기 위해 센터를 창업 했습니다. 교재부터 유니폼 모든 것을 직접 하였으며, 골프장과의 재계약을 이끌어 낼 정도로 큰 성과 였습니다.

Q 조금더 상세히 이야기 해줄수 있나?

A 제가 운영하던 교육센터의 핵심은

첫째, 교육기간은 짧게

둘째, 교육기간동안 날마다 교육생이 교육비를 가져갈수 있게 (수입 보장)

셋째, 교육생끼리 유대관계

교육센터를 접은후 지금도 이메일로 문의가 들어옵니다.

제 이메일을 안다는 것은 소개거든요.

교육생에게 아낌없는 지원을 하였고, 최선을 다했기에 후회는 없습니다.

Q 클럽하우스 스토리는 골프장의 인력난, 그리고 그에대한 해법으로 출시된 브랜드라고 생각하게 되는데. 인력난이 심각한가?

A 네 맞습니다. 골프장의 인력난은 10여년 전부터 였다고 보시면 됩니다.

2000년대 들어오며, 골프장은 급격히 늘어 현재는 550여개 이상의 골프장이 있습니다. 캐디로 예를 들자면 6만여명 이상이 필요하지요.

골프인구는 유럽과 달리 급격히 늘고 있고,골프장 부킹조차 어려운 것이 현실입니다. 이로 인해, 2010년 들어와 극소수였던 남자 캐디가 더욱 활성화 되었습니다.

또한 취업난 까지 겹치며, 예전과 달리 대졸자들의 지원이 고졸자와 비례하고 있습니다. 가정형편이 어려워 학업을 포기하고 캐디를 한다는 무지한 편견은 이제 없어진 것이죠.

이것 또한 참 할 말이 많은데, 일부 시선이 캐디를 매춘부와 같은 레벨로 인식하는 경향이 있더라 말입니다.

똑같이 배웠고, 똑같이 골프를 치고, 똑같이 열심히 사는 대한민국 사회인의 일부라는점 강조하고 싶습니다.

Q 외람된 질문하나 하겠다. 골프장 자체에서 역시 구인구직을 하고, 골프장 캐디 구인 구직도 하지 않나? 굳이 이렇게 만든 이유가 궁금하다.

A 골프장 에서도 구인구직을 합니다.

알바@@,알바@,캐디커뮤니티 등에서 모집합니다. 3-4개 되는 캐디 커뮤니티는 각각 다르고, 이것을 통합하려는 의도도 있습니다.

또한 그곳에 없는 시스템도 있고, 교육업체까지 모두 통합하려는 의도도 있습니다.

한곳에 모아놓으면, 더욱 비교하기 쉽지 않을까요?

골프장 에서도 캐디 구인구직도 하고 교육도 합니다.

역시 같은 시스템으로 모집공고를 내는데, 이곳저곳 공고를 내지 않아도 되고, 무엇보다 일부 이력서 공개로 직접 채용제안을 할수 있으니 효율적이라고 생각됩니다.

Q 이야기를 들어보면, 수입적인 측면에서 사업성은 떨어져 보이는데 어떻게 생각하나?

A 인터뷰라는게 이런거네요. 하하하

제가 이전 교육센터를 운영할때도 수입성은 없었습니다. 클럽하우스 스토리 역시 수입성이 있는 사업은 아닙니다.

클럽하우스는 어플안 여러 업체들의 광고를 수익으로 두고 있습니다.

열심히 일하고자 하는 구직자들에게 수익을 창출하려는 의도는 예전에도, 지금도, 앞으로도 없을 것입니다. 꼭 알아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참고로 말씀드리자면, 클럽하우스는 다른 또다른 사업을 준비중이며, 그것은 수익을 지향하 는 사업입니다. 클럽하우스 스토리 와는 별개입니다.

Q 현재 골프장협회 등 여러 기관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클럽하우스 역시 협회인가?

A 아닙니다. 클럽하우스는 일반 사업자입니다.

제 개인적인 의견입니다만, 교육업체를 가장하여 만든 협회도 많고, 있다고 하더라도 직접적인 활발한 활동은 미비한 것 같습니다.

저희는, 필드를 누구보다 아는 이들과 함께 움직이고 활발하게 활동하려 합니다.

“어” 하면 “아” 로 바로 알아들을수 있는 경력과 전문성. 이것이 저희의 무기입니다.

어떻게든 사업으로 이끌어 수입을 창출하고 다 좋습니다. 그러나, 정도껏 이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Q 어플을 출시하였고, 아직 런칭 전이신데, 앞으로의 방향은?

A 어플 테스트 기간입니다.

11월 중, 정식 런칭 및 오픈을 위해 분주히 준비하고 있습니다.

유투브 준비도 함께 하고 있는데요, 많은 이용 부탁드리겠습니다.

Q 좋은 말씀 감사드리고, 여리여리 하신 분인줄 알았는데, 강단과 힘이 느껴지는 인터뷰 였던 것 같다. 다음에 다시 뵐 수 있기를 바라면서 마지막 한 말씀 한다면?

A 전국 골프장 종사자 여러분, 좋은일은 함께 나누고, 고민이 있다면 함께 머리를 맞대 봅시다.

여러분과 함께 만들어 나아가겠습니다. 클럽하우스는 구직자 여러분에게 어떠한 요구도 하지 않습니다.

단, 회원 가입이 많아 질수록 뭉칠수 있는 힘이 커질거라 믿습니다.

클럽하우스 대표가 아닌, 클럽하우스 임원이 아닌 똑같은 골프장 종사자 동지로서,

많은 부분에 힘쓰겠습니다.

“클럽하우스 스토리” 파이팅!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