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4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DC에 있는 국제통화기금(IMF) 청사에서 취재진과 대화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4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DC에 있는 국제통화기금(IMF) 청사에서 취재진과 대화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호 기자] 미국을 방문 중인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4일(현지시간) 세계 주요국들도 내년 경제 상황이 녹록지 않을 것으로 평가했다고 전했다.

주요 20개국(G20) 재무장관회의 등 참석차 미국 워싱턴DC를 방문한 추 부총리는 이날 국제통화기금(IMF)에서 기자들과 만나 G20 회의 내용과 관련해 "전반적으로 내년도 경제가 금년보다 더 어려워질 것이라는 데에서 많이 인식을 같이했다"고 밝혔다.

그는 "경제 어려움을 이겨내기 위한 국제적인 공조도 더욱 강화해야 한다, 그리고 우선 당면한 물가 안정을 위해 함께 노력하고 특히 경제가 어려워지고 물가가 높은 상황 속에서 취약한 국가들과 국가 내 취약 부문에 어려움이 클 것인 만큼 여기에 관한 세심한 정책 고려도 필요하다는 이야기들이 많았다"고 설명했다.

이어 "역시 한국 경제 상황도 금년보다 내년이 좀 더 어려워질 것 같다"며 "정부가 지금 세제 개편 예산안을 국회에 제출하고 있고 또 여러 가지 우리 경제 활력 회복을 위한 규제개혁 등 정책들을 추진하고 있는 만큼 이 부분을 더 일관성 있게, 강도 높게 추진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는 이번 G20 재무장관회의에서 공동성명을 채택하지 못한 데 대해선 "최근에 러시아 우크라이나 전쟁 때문에 G7(주요 7개국)을 비롯한 많은 국가의 우려와 (러시아에 대한) 비판 등이 있었지만 또 일부 국가에서 그런 내용이 공동성명에 포함하는 것에 대한 이견이 있었기 때문에 최종적으로 공동성명에는 합의하지 못했다"고 설명했다.

전날 재닛 옐런 미국 재무부 장관을 만나 인플레이션감축법(IRA)의 전기차 보조금 차별 문제를 논의한 것과 관련해서는 "앞으로 계속 부작용 문제를 최소화하는 데 양국이 긴밀히 협력, 협의해나가기로 했다"고 밝혔다.

미국이 금리를 계속 큰 폭으로 인상하는 데도 물가가 높은 상황에 대해서는 "미국은 연준에서 나름대로 인플레이션을 잡기 위한 최선의 정책을 고민해서 대응하고 있지 않겠나. 여러 상황을 좀 더 지켜봐야 할 것 같다"고 답했다.

그는 방미 기간 만난 국제신용평가사가 북한 리스크에 대해 우려하고 있느냐는 질문에는 "아직 국제신용평가사에서 북한 문제에 관해서 우려하거나 새로 문제를 제기하는 상태는 아니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